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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제정책

한국 성인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 377잔



우리나라 성인 1명이 1년에 평균 377잔의 커피를 마신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24일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발간한 '커피류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20세 이상 성인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은 2016년 기준 377잔이었다.

이는 아메리카노 커피 10g을 1잔 기준으로 주민등록인구수 기준 20세 이상 성인 인구 수로 나누어 산출한 추정치로 2012년 288잔에서 연 평균 7.0%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커피 판매 시장 규모는 6조4041억 원으로 2014년 4조9022억 원에 비해 30.6% 성장했다.

특히 전체 시장에서 커피전문점이 차지하는 비중이 4조원(62.5%)으로 2014년 2조 6000억 원 대비 무려 53.8% 성장하며 커피 판매 시장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농식품부는 이같은 증가추세를 커피 문화의 대중화, 고급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의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커피전문점 브랜드가 시장에 진출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또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2014년 점유율 1위였던 조제커피(믹스커피)는 지난해 매출액이 3년새 13.9% 하락하며 점유율도 2위로 떨어졌다. 대신 캡슐커피, 커피음료의 시장 규모가 늘어나 홈카페 열풍과 소비자의 고급제품 선호 증가를 확인할 수 있다.

소비자 특성 조사 결과 커피를 주로 마시는 시간대는 점심식사 후가 응답자의 27.6%를 차지해 가장 많았으며, 커피를 자주 마시는 장소는 회사(34.1%), 집(26.0%), 커피전문점(23.7%)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커피류 수출규모는 2007년 9193만 달러에서 2016년 1억8021만 달러로 10년 동안 약 2배 증가했고, 같은 기간 수입규모는 5311만 달러에서 2억442만 달러로 약 3.8배 증가했다.

커피류 수출은 인스턴트커피·조제커피가 수출액 중 98.3%를 차지했으며 주요 수출국은 한국 믹스 커피에 대한 선호가 높은 러시아(25.4%), 중국(17.3%), 그리스(11.6%)로 3개 국가가 전체 수출의 54.3%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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