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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기아차 프리미엄 퍼포먼스 세단 '스팅어' 입체분석

기아차 김창식 부사장(국내영업본부장), 이형근 부회장, 박한우 사장, 그레고리 기욤 수석 디자이너, 정락 부사장(왼쪽부터)이 스팅어 공식 출시 행사에서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기아차가 가지고 있는 모든 디자인 역량과 기술력을 집약시킨 첫 고급 브랜드 '스팅어'가 한차원 높은 브랜드 가치를 선사할 것입니다."

기아자동차가 23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프리미엄 고성능 세단의 첫 시작을 알린 스팅어를 선보이면서 내놓은 설명이다. 기아차가 BMW 3시리즈와 메르세데스-벤츠 C클래스를 경쟁 차종으로 만든 스팅어는 '드림카'를 목표로 2011년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선보인 GT 콘셉트카 디자인을 기반으로 제작됐다. 7년여간 공을 들여 제작된 만큼 스팅어가 가지고 있는 기록은 다양하다.

기아차 스팅어 실내 모습.



◆폭발적 주행성능…제로백 4.9

스팅어는 국내 완성차 업체가 내놓은 자동차 가운데 가장 빠른 속도를 자랑한다. 스팅어 3.3 터보 가솔린 모델은 출발 후 단 4.9초만에 100㎞/h에 도달하는 폭발적인 가속력을 갖추고 있다.

스팅어는 강력한 터보 엔진 탑재, 2세대 후륜 8단 자동변속기 기본 장착 등 완성도 높은 파워트레인 설계로 최고의 동력성능을 갖췄다. 3.3 터보 가솔린, 2.0 터보 가솔린, 2.2 디젤 등 세 가지 엔진 라인업으로 운영된다.

3.3 터보 가솔린 모델은 최고출력 370마력(PS), 최대토크 52.0㎏f ·m의 강력한 터보 엔진을 바탕으로 동급 최고 수준의 파워를 자랑하며 정부 공동고시 신연비 기준 복합연비는 8.8㎞/L(19인치 타이어 기준)다. 2.0 터보 가솔린 모델은 최고출력 255마력(PS), 최대토크 36.0㎏f ·m의 강력한 동력성능을 구현했으며 복합연비는 10.4㎞/L(18인치 타이어 기준)다. 2.2 디젤 모델은 최고출력 202마력(PS)과 최대토크 45.0㎏f ·m의 동력성능을 확보했으며 복합연비는 14.8㎞/L(17인치 타이어 기준)다.

또 스팅어는 외산 브랜드의 고성능 세단에 주로 적용되는 '런치 콘트롤'을 기아차 최초로 적용해 출발시 동력성능을 최대로 끌어올렸다. 런치 콘트롤은 정차된 차량이 급가속할 때 바퀴에 지나친 미끄러짐이 발생하지 않으면서도 동력은 최대 수준으로 이끌어낼 수 있는 최적의 순간을 설정하는 기능으로, 동력 손실을 최소화하면서도 빠른 가속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스팅어는 폭발적인 주행 성능에 걸맞은 제동 성능도 갖췄다. 기아차는 스팅어의 브레이크에 '브레이크 쿨링 홀(주행 중 브레이크 냉각을 위해 언더 커버에 공기 유입을 원활하게 해주는 에어가이드)'을 최초 적용해 브레이크 디스크 냉각 속도를 한층 끌어올렸다.

기아차 스팅어 후면부.



◆기아차 최초 후륜구동 세단

스팅어는 기아차 최초로 후륜구동을 적용한 세단으로 4륜구동 방식이 적용됐다. 스팅어에 적용된 후륜구동 플랫폼은 고출력 터보 엔진 탑재에 따른 엔진룸 최적화, 전후 중량 균등 배분 및 저중심설계를 통한 주행성능 극대화, 낮은 후석 착좌 위치 설계를 통한 실내 거주공간 확보와 스타일리시한 외관 디자인 구현 등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기아차는 승용 최초로 동절기 눈길과 악천후 등 미끄러운 노면에서 주행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4륜구동(AWD ) 시스템을 플랫폼에 적용해 전 트림에서 고객의 선호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초고장력강 확대 및 개선된 구조를 갖춘 경량화 차체를 신규 플랫폼에 적용하고, 차량 충돌 시 충돌 하중을 효과적으로 분산시키는 멀티 패스 구조를 적용하는 등 전체적인 충돌 성능을 강화했다.

기아차 스팅어 측면 모습.



◆기아차 고급 브랜드 첫 시작

스팅어는 기아차의 고급차 라인업의 첫 번째 모델이다. 기아차는 강점인 디자인 경쟁력을 계승하고 자동차의 본질인 드라이빙 퍼포먼스를 극대화한 후륜구동 기반의 프리미엄 차종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스팅어를 시작으로 내년에는 최고급 대형세단을 선보이는 등 고급차 라인업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스팅어는 프리미엄 사양을 모두 갖추고 있지만 가격은 합리적으로 고객들의 부담을 최소화했다. 스팅어의 가격은 2.0 터보 프라임 3500만원, 플래티넘 3780만원 3.3 터보 마스터즈 4460만원, GT 4880만원 2.2 디젤 프라임 3720만원, 플래티넘 4030만원이다.

스팅어는 이 같은 장점을 앞세워 지난 11일부터 22일까지 영업일 기준 8일 동안 사전계약 결과 2000여대, 사전시승 신청 4000여건 등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사전 예약한 고객 가운데 42.3%(850여대)는 3.3 터보 가솔린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아차 관계자는 "다음달부터 스팅어가 본격 출고되는 만큼 남은 7개월간 연내 8000대 이상의 판매를 이끌어 낼 것"이라며 "월 1000대 이상의 판매량을 올려 스팅어 연착륙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기아차는 스팅어의 출시와 함께 전용 멤버십 서비스인 '더 멤버십 스팅어'를 선보인다. 기아차는 정비 및 멤버십 예약부터 일반 상담까지 스팅어와 관련된 모든 문의, 안내,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팅어 전담 센터를 운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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