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역세권 라이벌]⑨대구 반월당·대구·동대구역 유통 빅3 맞불..
  • 플러스버튼이미지
  • 마이너스버튼이미지
  • 프린트버튼이미지
  • 카카오스토리버튼
  • 밴드버튼
  • 페이스북버튼
  • 트위터버튼
  • 네이버포스트버튼

[지하철 역세권 라이벌]⑨대구 반월당·대구·동대구역 유통 빅3 맞불

최종수정 : 2017-05-22 14:44:24

[지하철 역세권 라이벌]⑨대구 반월당·대구·동대구역 유통 빅3 맞불

인구 약 250만명이 살고 있는 대구는 경부선·중앙선·중부내륙·광주대구·익산포항고속도로 등 7개의 고속도로가 지나간다. 대구공항 이용객수 또한 매년 증가하고 있어 전국을 연결하는 동남권 교통 허브다.

대구는 약 10개의 크고 작은 유통점들이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그중 대구지하철 1호선과 2호선 환승역인 반월당역부터 1호선 대구역까지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이랜드가 운영하는 동아백화점, 지역 백화점인 대구백화점 등이 상권을 형성하고 있다.

지난해 말 KTX동대구역에 복합환승센터이 완공됐다. 국내 최초로 교통과 상업시설이 결합된 프로젝트로 KTX, 기차, 버스, 지하철, 택시 등 6개 대중교통시설을 통합해 모든 환승을 도보로 10분 이내에 할 수 있게 설계됐다. 이곳에 대구 신세계가 들어섰다. 복합환승센터 오픈으로 대구·경북 지역은 물론 수도권, 충청도 등 전국에서도 손쉽게 방문, 외지 관광객 증가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이번 복합환승센터 개발로 대구는 상권의 광역화는 물론 중심상권 이동 등 변화가 클것으로 예상되며 유통 빅3의 경쟁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대구 신세계 신세계백화점
▲ 대구 신세계/신세계백화점

◆대구 신세계, '쇼핑 신세계' 연다

대구 신세계는 쇼핑부터 레저·문화까지 모두 경험할 수 있는 복합 쇼핑 문화 공간으로 대구 동구 신천동에 위치해 있다. 지상 9층, 지하 7층, 연면적 33.8만㎡(약 10만2400평) 영업면적은 10.3만㎡(약 3만1200평), 동시 주차 가능대수 3000여대다. 세계 최대 백화점인 신세계 센텀시티점에 버금가는 메머드급 규모로 투자비만 8800억이 투입됐다. 이는 신세계백화점 사상 단일점포 투자로도 최대치다.

대구 신세계는 신세계그룹 유통 DNA의 결정체다. 신세계가 최초로 선보이는 화장품 편집숍 뷰티멀티숍 '시코르'를 비롯해 명품 편집숍 '분더샵', 대구·경북지역 최초로 이마트가 직접 운영하는 '토이킹덤', '일렉트로마트' 등 라이프스타일 전문점, 신세계푸드의 '올반', '베키아에누보', 스타벅스커피코리아의 '스타벅스' 등 신세계그룹 브랜드들이 대거 들어섰다. 여기에 50여개 풀라인 브랜드가 들어서는 럭셔리전문관, 40여개 화장품 브랜드는 물론 프리미엄 SPA(제조·유통 일괄형 브랜드)인 코스까지 모두 700여개의 차별화된 브랜드를 한 곳에서 경험할 수 있다.

대구 신세계는 아쿠아리움, 테마파크, 트램폴린 파크까지 갖춘 지역 최초의 '복합쇼핑 문화공간'이다. 국내 최초로 백화점 옥상으로 올라간 수족관과, 아이와 부모가 모두 즐길 수 있는 패밀리 테마파크, 국내 최대 규모 트램폴린 파크 '바운스', 지역 최대규모의 문화 인프라·콘텐츠 제공한다.

개발 단계부터 대구지역 발전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대구 신세계는 ▲지역 현지법인 설립 ▲지역민 우선 채용 ▲지역 브랜드 적극적 유치 등 다양한 방법으로 대구지역 경제 부흥에 일조한다는 계획이다.

롯데백화점 대구점 롯데백화점
▲ 롯데백화점 대구점/롯데백화점

◆롯데백화점 대구점, '제2의 오픈'으로 역사 쓴다

롯데백화점 대구점은 지난 2003년 2월28일 문을 열었다. 이후 2016년 9월9일 리뉴얼 오픈을 진행했다. 대구점은 기존 약 3만3000㎡(약 1만평)의 영업 면적을 50%가량 늘려 약 5만㎡(1만5000평)으로 확장했다.

지역 최초로 대구점 지하2층에 입점하는 무인양품은 가구, 헬스&뷰티, 전자제품, 의류, 식품 등 생각할 수 있는 모든 상품군을 총 망라했다. 상표가 없는 좋은 물건이라는 뜻의 무인양품은 가성비를 따지는 현재 트렌드에 가장 잘 부합하는 브랜드다. 지역 최대 규모로 문을 여는 5층 구두 전문관 '슈즈애비뉴'는 지하 1층에 위치했던 구두 매장을 확장 이전한 것으로 모두 27개 신발 브랜드를 한 자리에 모았다. 대구점 역사상 최초로 애견용품을 판매하고 애견호텔을 운영하는 '더펫샵'도 문을 열고 반려동물과 반려인들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원스탑으로 제공한다.

6층 골프전문관은 지역 최초로 입점하는 브랜드 '타이틀리스트'를 포함해 모두 16개 골프 전문 브랜드가 들어섰다. 그동안 대구점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골프 스타실도 생겼다. 7층에는 커피전문점 엔제리너스를 북카페 형식으로 꾸며 체험형 쇼핑 공간도 확충했다. 7층 주차장과 직접 연결돼 일반 커피 전문 테이크 아웃 매장의 편리한 동선을 갖췄다. 약 400석 규모로 오픈한 대구점의 야심작 '문화홀'과도 이어져있다.

대구점은 재래시장 쇼핑 환경 개선에도 적극적이다. 번개시장 정문 맞은 편 지하2층 엘리베이터는 온전히 번개시장 방문객을 위한 전용기가 있다. 번개시장과 이어지는 대구역 지하차도에 번개시장을 찾는 어르신들이 계단을 오르내려야 하는 불편함 없이 편리하게 번개시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현대백화점 대구점 현대백화점
▲ 현대백화점 대구점/현대백화점

◆현대백화점 대구점, 휴식이 있는 명품 백화점

현대백화점 대구점은 지난 2011년 8월에 오픈했다. 대구점은 연면적 11만9000㎡(약 3만6000평),영업면적 5만6100㎡(약 1만7000평)으로 지하 6층~지상 10층 규모 들어섰다.

현대백화점 대구점은 대구·경북 지역 최고의 명품 백화점으로 명품 및 수입의류 매장은 압구정 본점 수준인 모두 60개의 명품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3대 명품인 에르메스·샤넬·루이비통이 모두 입점해 있다. 또한 쇼핑과 문화를 동시에 즐기는 복합쇼핑몰이다. 건물 외벽에 가로 95m, 세로 46m의 초대형 LED 미디어파사드 설치로 볼거리 제공한다. 대형 문화홀(600석)도 운영해 다양한 공연과 전시회를 진행하고 있다.

대구점은 교통 요지에 위치해 있다. 지하철 1호선과 2호선 환승역(반월당역)과 대구의 횡축인 달구벌대로(10차선)와 연결됐다. 대구 전 지역에서 30분 이내, 경북 전 지역에서도 1시간 이내 도달이 가능하다.

현대백화점은 지난해 9월부터 300억 규모의 리뉴얼 진행 중이다. 내년 하반기에는 완료될 예정이다. 리뉴얼은 지하 2층~지상 8층까지 모든 층에 걸쳐 진행되며, 특히 지하 2층~지상 2층까지 대규모 공사 예정돼 있다.

리뉴얼 콘셉트는 '휴식이 있는 명품 백화점'이다. 유럽 노천 카페 형태 테라스, 에스컬레이터 사이 공간에 작은 정원을 설치한다. 현재 식품관(지하 1층) 규모는 4297㎡(약 1300평)으로 리뉴얼을 통해 6612㎡(2000평)으로 약 55% 가량 확대했다. 특히 델리 등을 보강했으며 현대백화점 판교점 수준의 식품관을 구축했다.


배너
daum
많이 본 뉴스
핫포토
  • 페이스북
  •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