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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시황

"현대차 경영권 승계 위해선 지주사 추진 불가피"









현대차 등 대기업들의 지배구조개편이 빨라질 전망이다. '경제 검찰'로 불리는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로 김상조 한성대 교수를 발탁된데 이어 '재벌 저격수'로 유명한 장하성 고려대 경영대학원 교수가 청와대 정책실장에 임명되면서 '재별 개혁'이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현대차, 경영권 승계 위해 지주사 불가피"

"정몽구 회장이 여전히 건재한 만큼 승계는 먼 얘기다. '승계 얘기를 꺼내지 않는다'는 불문율이 있다. 지주회사 등 지배구조개편을 한다면 한꺼번에 속도감 있게 진행할 것이다." (현대차그룹 전직 간부 A씨)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의 지배력 확대와 제배구조 개편이 그룹과 재계 안팎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삼성전자가 지난 4월 27일 "지주회사로 전환하지 않겠다"고 밝히면서 더 그렇다. 여기에 정부와 국회에서 경제민주화법안이 속도있게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내정자는 "현재 순환출자가 문제 되는 곳은 사실상 현대차그룹 하나뿐"이라고 밝혀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은 예정된 수순으로 보인다.

시장에선 경영권 승계와 지배구조 개편이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라 본다. 현대차그룹의 순환출자를 해소하는데는 지주회사 전환이 가장 좋은 방법인 동시에 정 부회장의 그룹 지배권을 강화할 수 있어서다.

정 부회장의 경영능력은 충분히 검증됐다는 평가다. 하지만 자산 승계 작업은 여전히 갈 길이 멀다. 현대차그룹은 '현대모비스-현대자동차-기아자동차-현대모비스'로 이어지는 순환출자구조를 갖고 있다. 그 정점에는 현대모비스의 지분 6.9%를 보유한 정 회장이 있다. 반면 정 부회장은 현대모비스, 현대차, 기아차 등 주요 3개 계열사 지분율이 낮다.

지금껏 시장에서는 현대모비스가 지주사가 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또 현대차그룹이 글로비스와 모비스 합병을 통해 순환출자 고리 수를 줄여나가며 정 부회장이 그룹 승계 절차를 밟을 것이란 전망이었다.

순환출자 해소를 위해선 기아차(16.88%)와 현대제철(5.66%)이 보유한 현대모비스 지분 처리가 핵심이다. 단순 매각만에만 5조~6조원 가량의 비용이 필요하다.

하이투자증권 이상헌 연구원은 "정의선 부회장이 현대차그룹 지배권의 근간이 되는 현대모비스, 현대차, 기아차 등에 대한 지분을 충분히 가지고 있지 않다"면서 "그가 오너가 되고 싶다면 경영권 승계를 할 수 있는 그룹 지배구조 변환이 가시화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대차그룹이 지주회사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현대모비스, 현대차, 기아차 3개 회사를 투자부문과 사업부문으로 인적분할 한 이후 3개 회사의 투자부문을 합병해야 한다. 이렇게 되면 순환출자가 해소할 수 있는 동시에 현대차그룹홀딩스의 경우 순환출자 지분만큼 각각의 사업부문 자회사를 거느리게 된다"고 말했다. 이 연구원은 "현대글로비스와 현대차그룹홀딩스의 합병 또는 정의선 부회장 보유 현대글로비스 지분을 현대차그룹홀딩스에 현물출자 해 정의선 부회장이 지주회사인 현대차그룹홀딩스에 대한 지배권을 강화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현대차와 현대모비스 중 누가 지주사가 될지는 의견이 분분하다.

현대차는 올해 계열사 현대제철, 현대글로비스 등에서 '현대차그룹 브랜드 사용료' 139억원을 받는다고 공시했다. 현대차가 지주사가 될 것이란 근거다. 그룹 브랜드 사용료는 지주사가 갖는게 일반적이다. SK, LG그룹 등이 대표 사례다. 골드만삭스는 최근 보고서에서 "그룹 지주사는 현대차가 될 것"이라며 "현대차는 순현금 여력이 많고 지주사 전환 시 인센티브가 큰 데다 그룹 내에서 브랜드 로열티를 수취할 수 있는 유일한 회사"라고 설명했다.

반면 미래에셋대우 정대로 연구원은 "현대차그룹은 현대모비스가 지주회사로 전환한 이후 현대차와 기아차가 순차적인 인적 분할과 각사 투자부문 간 합병을 통해 개편을 완성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현대모비스, 현대차, 기아차로 이어지는 순환출자 고리도 인적분할 과정에서 각 투자부문끼리 합병을 통해 최종 지주회사 소유의 자기주식으로 내재화가 가능하다고 전망했다.

금융계열사는 중간금융지주회사 관련 공정거래법이 통과된다면 간단히 해결된다. 현대차그룹홀딩스에 자회사로 중간금융지주회사를 두는 방안이다. 현재 현대차그룹 내에는 현대카드, 캐피탈, 커머셜, 라이프생명, HMC증권 등 5개의 금융계열사가 있다.

◆정부의 재벌개혁안,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 촉진

정 회장과 정 부회장이 지배구조 개편을 서두를 이유가 있을까. 결론부터 얘기하면 있다. 다만 이슈에 따른 상황은 다르다.

자사주 활용 규제의 영향은 제한적이다. 현대차그룹 지배구조의 핵심 계열사인 현대모비스, 현대차, 기아차의 자사주 보유 비중이 낮다. 활용도가 크지 않은 것. 또 이들 3사 모두 그룹 내 총 지분율이 지배력 확보에 필요한 30%대 수준이다.

문제는 순환출자다. 적어도 겉으로는 느긋하던 현대자동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 작업은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후보시절 공약으로 '기존 순환출자 해소' 카드를 제시했다. 정치권도 대기업 기존 순환출자 고리를 금지하는 공정거래법 개정안에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 '재벌 저격수' 김상조 한성대 교수와 장하성 고려대 경영대학원 교수가 재벌 개혁의 칼날을 쥐고 있다.

하나금융투자 송선재 연구원은 "문재인 정부가 현재까지 제시하고 있는 정책만 놓고 볼 때 현대차그룹이 규제 변화를 근거로 지주회사 전환을 서둘러야 할 당위성은 성립되지 않는다. 다만, 다른 상위 그룹사의 지주회사 전환 속도와 비교 시 불분명한 스탠스와 2018년 말 일몰을 앞둔 지주회사 전환 시 대주주 현물출자 분의 양도차익 과세 이연 등으로 현대차그룹의 지주회사 전환은 언제든 제기될 수 있는 시나리오이다"고 말했다.

한국투자증권 윤태호 연구원은 "문재인 대통의 개혁안에는 지주회사 요건 강화, 일감 몰아주기 규제 강화, 금산분리, 순환출자 해소, 스튜어드십 코드, 상법개정 등이 포함돼 있다"며 "현대차그룹은 이런 모든 공약에서 자유롭지 않은 만큼 지배구조 개편이 촉진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SK그룹은 지주회사 체제지만 그룹의 SK텔레콤과 SK하이닉스 지분율을 높여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또 동부, 금호아시아나, 현대백화점, 효성 등도 지배구조 문제에서 자유롭지 않은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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