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금융]OSB저축은행, '실시간 심사' 대외담보대출 서비스 구..

[소비자금융]OSB저축은행, '실시간 심사' 대외담보대출 서비스 구현해

최종수정 : 2017-05-15 09:14:26

OSB저축은행이 '담보대출의 실시간 심사' 구현으로 서류 완비시 하루 만에 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 담보대출은 영업점을 방문해야 한다는 공식을 깼다. 특허기술을 바탕으로 한 OSB저축은행의 '핀테크 담보대출'은 기존 신용대출 위주의 모바일 대출 시장의 판도를 바꿀 전망이다.

OSB저축은행은 '스마트기기를 이용한 주택담보대출 서비스 시스템 및 방법'에 대한 특허를 받았다고 14일 전했다.

OSB저축은행은 사업장을 비우고 영업점을 방문하는 것이 어려웠던 상인, 소규모 개인사업자 등의 '대외 담보대출서비스' 니즈를 파악하고 시스템을 개발했다.

'스마트기기를 이용한 주택담보 대출 서비스 시스템'으로 고객은 장소, 시간 제약 없이 365일 24시간 실시간으로 상담을 받고 대출 접수를 할 수 있게 됐다. 대출을 신청하면, 영업사원이 방문해 휴대용 단말기에 개인정보와 담보정보를 입력하고 휴대용 단말기가 해당금융기관 주택담보대출을 관리하는 서버에 접속해 심사 결과를 알려주는 방식이다.

외부에서 입력한 정보로 대출심사 결과와 최대대출가능한도 및 금리를 안내하고, 현장에서 바로 대출을 접수한다.

'스마트기기 주택담보대출 서비스'는 시각화된 서비스를 통해 알기 쉽고,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빠른 대출을 제공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신용대출과 달리 상환기간이 길게는 30년 이상이라는 점에서 착안해 정보를 차트 및 그래프 등 시각적으로 표현해 상품을 이해하기 쉽도록 했다. 우대금리 혜택을 계산해 대출금리 할인효과를 확인시켜 주고, 월 납입 원리금상환금액과 대출 만기시 잔존 대출금액을 그래프 형태로 보여준다.

기존 대출을 점검할 수도 있다.

현재 사용하는 있는 대출을 당행 대출로 상환할 경우 어느 정도의 수익 또는 손실이 발생되는 지를 알려주는 기능인 '대환손익현황'은 차트를 통해 명확히 수익 또는 손실을 파악해 준다.

담보가치 변화와 시장금리의 변화로 고객이 부담할 수 있는 미래의 위험 요소를 시나리오를 통해 확인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금리 혜택도 받을 수 있다.

네이버, 다음 등 포털사이트 또는 콜센터를 통해 유입 되는 고객에 연 0.35% 금리 할인 혜택을 주며, 대출원금을 분할상환하면 추가적으로 연 0.35% 금리 할인이 가능하다.

저축은행 관계자는 "기존 인터넷뱅킹 기반기술에서 진일보된 모바일기기에서의 새로운 활용방법을 제시한 점이 인정되어 특허를 받게 되었다"며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상황에 맞는 금융상품을 제공해 편의를 증진하고 더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OSB저축은행은 '스마트기기를 이용한 주택담보대출 서비스 시스템 및 방법'에 대한 특허를 받았다. 시각화된 서비스를 통해 알기 쉬운 정보를 제공하는 해당 대출 모바일 화면./OSB저축은행
댓글 쓰기 (전체 댓글 수 0)
많이 본 뉴스
핫포토
  • 페이스북
  •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