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 영상
  • 운세/사주
사회>여행/레져

[우헌기 터키 자전거 여행] 18일차, 꿈에 그리던 카라반사라이

아름다운유산 우헌기 이사장의 기부 마라톤 수기를 메트로신문이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2017.4.14 악사라이 -> 네브세히르

사진/아름다운유산 우헌기(이즈카라한 입구)

악사라이에서 카파도키아 입구 네브세히르까진 약 80km 거리다. 이 구간에 카라반사라이(대상들의 숙소) 잔해가 4개 있다. 카라반사라이는 걸어서 하루 거리인 20km마다 하나씩 있다. 그중 도로상에 표시가 있는 2곳에 들렸다.

셀죽투르크는 콘야에 수도를 두고 번창했었다. 그간 달려온 평원지대가 셀죽의 핵심 지역에 해당한다. 이 광대한 평원은 한 제국을 지탱하기에 충분할 만큼 넓다.

악사라이에서 10km쯤 나오자 고개가 하나 나타났다. 고개 위에 5성급 호텔이 하나 있다. 악사라이가 훤히 내려다 보인다. 이후 작은 구릉이 이어지고, 이전 평원지대와는 달리 돌이 많고, 제주도 오름 같은 것이 많이 보인다. 여긴 물을 주지 않고도 농사를 지을 수 있나 보다. 살수 시설이 보이지 않는 데도 밀이 잘 자라고 있다.

악시라이에서 20km 정도 떨어진 곳에 카라반사라이가 하나(아즈카라한/agzikarahan) 있다. 이정표를 따라 그곳을 찾아갔다. 아즈카라한은 원형이 매우 잘 보존되고 있고, 당시 분위기를 가장 실감 나게 전해주는 곳이다.

숙소는 악사라이-네브세히르 도로에서 20km 정도 떨어진 약간 오목하게 내려앉은 곳에 있다. 지금도 여러 가구가 살고 있지만, 옛날의 분주하고 시끌벅적하던 모습은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가 없다. 너무 조용하다. 이것 보러 터키까지 왔는데 차라도 한 잔 마시며 좀 더 머물고 싶어도 그림자조차 보이지 않았다. 주 건물은 보존 상태가 매우 양호하다. 아쉽게 문은 잠겨 있었다.

사진/아름다운유산 우헌기(전경)

날씨가 또 비를 뿌리기 시작한다. 오늘 가야 할 거리도 제법 되는 데다, 좀 늦게 출발했기에 서둘러야 했다. 주유소도 흔치 않고 식당도 보이지 않았다. 12시 15분 주유소가 나타났다. 식당은 물론 가게에도 먹을 건 없었다. 사무실에 들어가 준비해온 점심을 먹었다. 난로가 켜져 있어서 몸을 좀 덥히니 한결 낫다.

1시에 나오면서 다음 카라반사라이(알라이한/alyhan)를 찾아보니 바로 그곳에서 왼쪽으로 들어가라고 했다. 한참을 들어가니 마을이 나타났다. 둘러보니 제법 큰 폐가가 있었다. 열심히 사진을 찍고 나오다 동네 젊은이들을 만났다. 이건 일반 민가라고 한다. 그럼 어디에 있냐고 했더니 설명을 열심히 했지만, 터키 말이라 한 마지도 못 알아들었다. 한 친구가 어딘가에 전화를 걸어 나한테 넘겨줬다. 열심히 설명해줬지만,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 했다. 포기하고 나오는데 한 사람이 자동차 타고 따라와 카라반사라이를 안내해줬다. 바로 도로변에 있다. 이곳 역시 복원 공사를 해 완전한 모습을 만들었다. 이렇게 4개 중 2개를 방문했다.

사진/아름다운유산 우헌기(전면 모습)

오늘 참 힘들었다. 내리막은 시원찮은 오르막이 많았다. 바람의 도움도 전혀 없었다. 도로 상황이 나빴다. 악사라이를 벗어나면서 갓길이 없어지고, 아스팔트 포장이 아닌 자갈 포장이었다. 속도도 많이 떨어졌다. 시속 20km 내기가 쉽지 않았다. 오르막에선 간신이 10km로 달렸다.

* 어제 말을 나눈 친구들에게 들은 이야기

- 오스만 3대 수도(부루사. 불가리아 국경 근방의 에디르네. 이스탄불)

- 오스만 문화가 많이 남아 있는 곳 : 야마시아.사프란볼루

- 히타이트 지역 : 보아즈칼레. 요즈가트. 초룸

- 셀죽 지역 : 콘야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