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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동원홈푸드, 더반찬 서울 신공장 오픈…'2021년까지 2000억 브랜드로'

동원홈푸드 '더반찬' 서울 신공장/동원홈푸드



동원홈푸드 더반찬 서울 신공장 DMPS실에서 일하는 직원들이 포장 작업을 하고 있다./동원홈푸드



동원홈푸드 '더반찬' 서을 신공장 포장라인에서 일하는 직원들이 제품을 포장하고 있다./동원홈푸드



동원홈푸드, 더반찬 서울 신공장 오픈…'2021년까지 2000억 브랜드로'

동원그룹이 2조3000억원대로 성장한 '간편 가정식(HMR)'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동원홈푸드는 26일 서울 금천구 가산동에 HMR 전문 온라인몰 '더반찬'의 조리공장을 오픈하고 2021년까지 2000억 브랜드로 키우겠다고 밝혔다.

신영수 동원홈푸드 사장은 이날 신공장 DSCK 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동원홈푸드는 서울 신공장 DSCK센터 오픈을 시작으로 채널확대, 연구개발(R&D)·마케팅 강화 등 다양한 투자를 통해 더반찬을 오는 2019년까지 1000억, 2021년에는 2000억 브랜드로 성장시키겠다"며 "더반찬은 대기업이 스타트업을 인수해 잘 키워낸 모범적인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008년 처음 선보인 '더반찬'은 온라인 주문을 통해 반찬을 배달하는 당시 획기적인 콘셉트로 HMR시장에 진출했다. 이후 매년 성장을 거듭하며 국내 최고 온라인 HMR전문몰로서 자리잡았다. 지난해 7월 동원그룹에 편입되며 동원홈푸드에 합병됐고 기존 건강식 HMR 브랜드몰인 '차림'과 '더반찬'의 통합을 진행했다.

'더반찬'은 반찬, 국, 요리 등 집밥의 가치를 제공하는 반찬 카테고리가 강점이다. '차림'은 강남세브란스병원과의 협업을 통해 수준 높은 전문건강식 메뉴를 제공한다는 특장점이 있다. 동원홈푸드는 향후 HMR시장에서도 웰빙 및 건강식에 대한 요구가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차림의 전문성과 더반찬의 브랜드력을 더해 시너지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DSCK센터는 동원홈푸드 소속 7명의 전문셰프들로 구성된 메뉴개발팀에서 메뉴 하나하나의 표준레시피를 만들고, 더반찬 공장에서만 10년 가까이 메뉴를 만든 조리 프로들이 일관된 맛으로 조리를 한다. 하루 300여개, 연간 약 1000여개의 각각 다른 메뉴를 만들어낼 수 있다.

특히 안전과 포장, 물류에 최첨단 기술을 적용했다. 물류배송시스템은 DMPS(Dual Mode Picking System)으로 다품종 소량생산과 배송에 최적화된 시스템이다 현재 국내 식품업체 공장에 적용된 사례는 DSCK센터가 유일하다. DMPS는 설비가 자동으로 각각의 고객 주문내역을 입력하고 읽어, 배송박스마다 정확한 제품들이 담기는 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배송 불량률이 0%에 가깝게 유지할 수 있다.

더반찬은 DMPS 도입을 통해 배송의 정확성 뿐만 아니라, 신속성 역시 대폭 상승시켰다. 시간당 생산성은 기존 대비 189% 가량 증가했으며 일일 6000건(단품 6만6000개), 최대 1만 건(단품 11만개)까지 주문량을 처리할 수 있게 됐다.

품질안전도 대폭 강화됐다. 원자재 입고부터 물류배송 과정까지 각 공정마다 작업자가 위생실 위생과정을 거쳐야만 입실이 가능할 정도로 철저하게 안전과 위생을 강화했다. 또한 미생물 분석실을 설치, 당일 모든 생산제품에 대한 미생물 분석을 통해 맛있고 안전한 제품생산을 지원한다.

동원홈푸드는 DSCK센터 오픈을 통해 HMR 시장에 적극적인 투자를 진행할 계획이다. 투자의 방향은 채널 확대, R&D 강화, 브랜드 강화 등이다.

현재 온라인으로 운영되고 있는 더반찬의 유통채널 확대를 통해 고객이 보다 자주, 편리하게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최근 홈쇼핑과 오픈마켓으로 채널확대를 진행했다. 앞으로 오프라인 채널에서도 더반찬의 HMR 제품을 만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2021년까지 300여개 오프라인 전문점을 구축, 온라인과의 연계를 통한 O2O(Online to Offline) 채널을 구축할 계획이다.

R&D 강화를 통해 맛과 품질 측면에서 보다 새로운 가치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신선HMR 온라인몰 최초로, HACCP 인증 획득을 진행 중이다. 또한 유통기한을 확장할 수 있는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HMR이 구현하기 힘든 특별식 및 건강식 메뉴를 지속 개발 중이다. 포장재 부문에서도 국내 최고 종합포장재 회사인 동원시스템즈와의 협업을 통해 보다 친환경적인 방향으로 지속 개선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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