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형의 본초 테라피] 면역력 강화에 좋은 '케일'

[김소형의 본초 테라피] 면역력 강화에 좋은 '케일'

최종수정 : 2017-04-20 11:03:07
▲ 김소형 본초 테라피

쌉쌀한 맛을 지닌 케일에는 항암 작용을 하는 루테인, 클로로필, 베타카로틴, 인돌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건강 주스를 만들 때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재료이기도 한데, 면역력을 높여주며 피로와 스트레스를 줄이고 에너지와 활력을 돋우는 데도 효과가 있다.

케일은 현대인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과잉 활성산소를 줄여주는 작용도 한다. 특히 기름진 육류 위주의 식습관을 가졌거나 담배나 술 등을 과도하게 즐기는 습관으로 몸 속에 독소가 많이 쌓인 경우, 패스트푸드나 가공 식품의 과도한 섭취로 화학 첨가물이 걱정되는 경우에도 케일을 충분히 섭취하면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된다.

케일에 들어 있는 베타카로틴과 루테인 등의 성분은 시력의 저하 안구건조증의 예방에도 도움이 되며 컴퓨터 작업 등으로 눈을 혹사하는 직장인들의 눈 건강에 효과적이다. 비만을 비롯해서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도 케일이 도움이 된다. 케일에 풍부한 항산화 성분들이 혈액 속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을 줄여주고 심장과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준다.

또한 케일은 과도한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인해 위장 기능이 저하되어 있는 현대인들에게도 좋은 채소다. 특히 양배추에 들어 있는 비타민 U 성분이 케일에도 들어 있기 때문에 위장 점막의 손상을 방지하며 위염이나 위궤양의 예방과 관리에도 도움이 된다.

케일에는 식이섬유도 많아 장 내 유해균의 증식을 억제하는 데도 효과가 있다. 장에는 면역 세포가 많이 분포하고 있어서 장 기능이 좋아지면 면역력 역시 강화시킬 수 있다. 또한 정신적 스트레스가 많고 감정의 변화를 많이 겪는 현대인들은 심리적으로 예민해지면서 불면증을 겪기도 하는데, 케일이 뇌의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마음을 편안하게 다스려주는 데 도움이 된다.

면역력 관리에 좋은 다양한 케일의 영양 성분들은 열을 가해서 조리할 경우 파괴되기 쉬우므로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다. 쌈 채소로 활용해도 좋고 갈아서 주스로 만들어 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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