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수정 : 2017-05-10 15:24:48

[셰프와 함께 하는 요리] 이명호의 봄주꾸미볶음

셰프와 함께 하는 솔로족 요리 [이명호의 봄주꾸미볶음]

차이나플레인켄싱턴호텔별관점조리장

봄주꾸미볶음

완연한 봄기운이 느껴진다. 봄을 맞아 입맛을 살려주는 봄 제철 음식을 만들어보자. 봄을 상징하는 제철 식품에는 대표적으로 달래, 냉이, 더덕, 취나물, 쑥 등 봄을 알리는 새순 야채들이 유명하다.

달래와 냉이는 보통 새콤달콤하게 무쳐 먹거나, 된장찌개에 넣어 특유의 향긋함을 별미로 맛볼 수 있다. 쑥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며 특히 붓기를 빼주어 부인병에 효능이 좋으며, 몸이 찬 사람들이 먹으면 기운을 따듯하게 한다.

해산물로는 꼬막, 주꾸미, 바지락, 도미, 소라가 봄에 제철을 맞이한다. 도미는 3월부터 살이 단단해지고 식감이 아주 쫄깃해진다. 꼬막과 바지락은 살이 올라 속이 꽉 차며 조리했을 때 그 향기도 가장 잘 배어난다.

오늘은 주꾸미 요리를 해보자. 주꾸미는 우리 몸에 아주 좋은 영양소가 많다. DHA 등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액을 맑게 하여 고혈압, 뇌졸중,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계 질환 예방에 큰 도움을 준다. 주꾸미에 많이 들어있는타우린은 간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바로 담즙산 형태로 만들어 배출시키는데, 간의 부담을 덜어주어 간 질환 예방과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 또한 빈혈 예방과 치료, 치매 예방에 효과적이다. 주꾸미 먹물에 함유된 일렉신 등 뮤코다당류 성분은 종양 활성화를 억제하고 암세포의 증식을 막아주며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하다.

재료

주꾸미 2팩, 당근 1/8개, 양파 1/4개, 청양고추 1개, 홍고추1개, 대파 1대

양념장

고추장 3T스푼, 고춧가루 2T스푼, 설탕 2T스푼, 물엿 2T스푼, 간장 1T스푼, 다진마늘1t스푼, 생강즙 1/2T스푼, 술 1T스푼, 참기름, 후추, 깨소금

주꾸미손질법

① 머리 부분의 내장을 제거한다. ② 눈 부분에 있는 먹물을 제거한다. ③ 이빨을 제거한다.

조리법

1. 손질된 주꾸미에 밀가루를 2~3스푼 넣는다. 주꾸미를 손으로 박박 문질러 준다.

2. 주꾸미를 물로 깨끗하게 헹군다.

3.야채와 주꾸미는 미리 한입 크기로 준비한다.

4. 준비한 양념을 반만 넣고 팬에 중불로 살짝 볶아준다.

5. 센불에 팬이 달궈지면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 당근, 대파를 넣고 볶는다.

6.야채가 반쯤 익어갈 때 주꾸미를 넣고 볶는다.

7. 주꾸미가 반쯤 익으면 양념을 넣고 간을 하며 센 불에 재빨리 볶아주면 완성.

Tip.주꾸미를 너무 오래 익히면 질겨지므로 시간에 유의한다. 삼겹살과 함께 볶으면 주꾸미 삼결살볶음, 제철 야채와 넣으면 주꾸미 야채 볶음이 된다.

최선을 다할 수 있는 당신! 차이나플레인(www.chinaplane.co.kr)이 중식을 가르쳐 드리겠습니다.(문의 : a4asset@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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