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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친환경차 시장 공략 박차

아반떼 LPi 하이브리드.



현대·기아차가 2009년 이후 8년 만에 친환경차 누적 판매 50만대를 넘어서며 관련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6일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지난 3월까지 두 회사가 글로벌 시장에 판매한 친환경차는 총 50만9645대를 기록했다. 이 기간 국내 시장에서는 20만1785대가 판매됐으며, 해외 시장에서는 30만7860대가 팔렸다.

국내보다는 해외 시장에서 더 많이 팔았다.

종류별로는 하이브리드 모델이 47만903대로 가장 많이 팔렸고, 전기차 3만3443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4549대, 수소전기차 750대 순이다.

현대·기아차는 지난 2009년 7월 아반떼 LPi 하이브리드를 국내에 시판하면서 처음으로 친환경차 판매를 시작했으며, 같은해 포르테 LPi 하이브리드를 출시했다.

2011년에는 국내 최초로 가솔린 하이브리드 모델인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K5 하이브리드를 추가했고, 2013년에는 그랜저 하이브리드를 추가함으로써 준대형 차급에까지 하이브리드 모델을 추가했다.

이후 2016년 친환경차 전용 모델로 현대차 아이오닉과 기아차 니로를 출시하면서 하이브리드 모델 판매에 한층 더 탄력이 붙었다.

특히 아이오닉 일렉트릭은 작년 6월부터 본격 판매되기 시작해 국내에서 4991대, 해외에서 4158대 등 총 9149대가 판매돼 곧 1만 대 돌파를 앞두고 있다.

아이오닉 일렉트릭은 지난해 환경부로부터 191km의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를 인증받았으며 미국 환경보호청(EPA)으로부터 복합 전비 136MPGe를 인증받아 BMW i3, 쉐보레 볼트EV 등을 제치고 가장 경제적인 전기차로 인정받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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