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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유통업계, '전기차' 인프라 구축 활발…렌탈부터 충전소까지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인 '전기 자동차'에 소비자들의 관심이 몰리고 있다. 이에 유통업계가 렌탈 서비스는 물론 해외 전기차를 직수입하는 등 발빠른 수요 충족에 나서고 있어 눈길을 끈다.

◆홈쇼핑·소셜에서도 '전기차'

3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최근 롯데홈쇼핑의 전기차 렌탈 방송에 이어 위메프도 전기차 판매에 나섰다. 앞서 지난 15일에는 테슬라 매장이 국내 최초로 스타필드 하남에 입점했다.

전기차는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인 장점을 두루 갖췄지만 인프라 부족으로 인해 대중화되지는 못했다. 하지만 최근 장기불황으로 인해 가성비를 내세우는 소비가 확산되면서 보다 효율적인 소비를 위해 전기차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최근 롯데홈쇼핑은 홈쇼핑 업계 최초로 전기차 렌탈 특집 방송을 1시간 동안 진행, 상담 접수 건수가 5500건을 넘어섰다. 방송 전 예상했던 접수건보다 2배 이상되는 수치라고 롯데홈쇼핑측은 설명했다.

(왼쪽부터) 전기자동차 현대자동차 아이오닉i, BMW i3, 르노삼성 SM3 ZE SE. /롯데홈쇼핑



방송에서는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i'와 르노삼성의 'SM3 ZE SE', BMW사의 'i3' 등 총 3가지 모델이 소개됐다. 국고 보조금 1400만원과 각 지역 보조금을 지원 받으면 최대 2600만원까지 절감된 비용에서 렌터카를 이용할 수 있어 고객들의 관심이 많았다고 전해졌다.

특히 1950만원까지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서울·경기지역은 상담 건수가 2700건 이상으로 전체 상담 고객의 절반인 50%를 차지했다. 이어 부산·경남권이 14%, 대구·경북권 12%을 차지하며 뒤를 이었다.

소셜커머스 위메프도 전기차 판매에 나섰다. 위메프가 내놓은 전기차는 2인승 초소형 전기차 볼라벤(Bolaven)이다. 볼라벤은 국토교통부 특례 인증을 획득한 전기차로 가정용 220V 콘센트로 6~8시간 충전하면 100km까지 주행이 가능하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해외 자동차 브랜드의 경우 자사 직영 공식 온라인몰을 통해 판매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며 "국내에 진출한 수입차 브랜드도 장기적으로는 딜러 수를 줄이고 온라인 사이트를 통한 판매 체계를 구축할 것이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위메프는 볼라벤을 시작으로 5월에는 초소형 전기차 리치(LICHI), 6월에는 최고시속 80km·주행거리 150km인 레이첼, 7월에는 최고시속 120km·주행거리 250km인 전기차 모델(이름 미정) 등 올해 안에 7개 모델을 판매할 예정이다.

위메프 관계자는 "초소형 전기차 볼라벤은 도심이나 농어촌의 근거리 이동에 편리해 시니어, 학부모 등을 대상으로 좋은 반응을 기대하고 있다"며 "이번 전기차 판매를 시작으로 점차 판매 차종을 늘려 위메프 플랫폼을 통한 자동차 판매를 더욱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지난해 9월 오픈한 쇼핑테마파크 스타필드 하남에도 세계적인 전기자동차 테슬라(Tesla)가 국내 최초로 오픈했다.

테슬라 매장에는 전기차 'Model S 90D' 2대가 전시돼 있다. 앞서 스타필드 하남은 지상 2층 주차장에 테슬라 전용 충전소인 데스티네이션차저 7기를 설치했다.

지난 17일 서울 강남구 청담동에도 2호 매장을 오픈한 테슬라코리아는 자체적으로 충전 인프라 구축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롯데마트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 /롯데마트



◆롯데마트 '충전소' 구축

전기차는 특성상 주행 거리가 짧아 충전소를 자주 들러야 한다. 하지만 현재까지 전반적으로 국내 전기차 충전소는 턱없이 부족한 상태다. 기종에 따라 충전방식은 상이하지만 전기차 이용에 불편함이 없을 정도로 충전소가 설치돼야 한다.

유통업계에서 전기차 충전기 설치에 나선 업체로는 롯데마트가 꼽힌다.

롯데마트는 지난 1월 환경부와 '전기차 충전기 설치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해 현재 전국 22개 점포에 설치된 24대의 충전기를 포함, 연말까지 전국에 총 144대의 급속 충전기 인프라를 구축하기로 결정했다.

새롭게 설치되는 급속 충전기로 충전할 경우 30분 내외로 충전이 가능해져 대기시간 감소로 실제 전기차 사용 고객이 느끼는 편의성은 높아질 전망이다. 롯데마트는 올 8월까지 120대의 충전기 설치를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롯데마트는 전기차 충전기 설치를 통해 올해 1884톤, 2018년 4240톤의 이산화탄소가 각각 절감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전기차 상용화를 위한 주변 시스템이 정비되고 있는 가운데 유통업계도 적극적으로 전기차 수요 충족에 나서고 있다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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