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경제>경제정책

바닷길 활용해 온실가스 감축해요

정부가 민간기업과 손잡고 바닷길을 활용한 온실가스 감축에 나선다.

해양수산부는 30일 한국해운조합빌딩 대회의실에서 2017년 연안해운 전환교통 지원사업 협약대상자와 협약식을 진행한다고 29일 밝혔다.

연안해운 전환교통 보조금 지원사업은 물류분야에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마련된 제도다.

도로수송보다 탄소배출량이 적은 해상수송 방식으로 전환할 경우 협약 대상자에게 보조금의 혜택을 제공한다.

해수부는'지속가능교통물류발전법'에 따라 2010년부터 본 사업을 추진해 왔다.

해수부 관계자는 "2016년까지 총 1127만 톤의 화물을 도로에서 해상수송으로 전환해 총 157만 톤의 이산화탄소(CO2)를 감축했다"며 "이는 어린 소나무 1100만 그루를 심어 기르는 것과 맞먹는 CO2 저감 효과"라고 말했다.

올해 총 협약물량은 118만 톤으로 해수부는 공모를 통해 ㈜포스코, 현대제철(주), 현대글로비스(주), 피에스컴퍼니 등 4개 업체를 최종 협약사업자로 선정했다.

해수부는 이번 협약을 통해 도로 혼잡 개선 및 배기가스 배출량 감소 등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또 화주(貨主)의 물류비용 절감 등 약 220억 원의 사회적 비용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정구 해수부 연안해운과장은 친환경 운송수단인 연안해운이 더욱 활성화 돼 국가 온실가스 배출 감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해수부는 앞으로 연안해운 전환교통 활성화를 위한 재정 지원 확대 등을 재정당국과 협의해 2020년까지 연안해운 수송분담률을 21.2%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