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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언제까지 중국만 바라볼 것인가



[기자수첩]언제까지 중국만 바라볼 것인가

롯데그룹이 지금 중국에서 위기에 봉착했다. 롯데는 중국 시장에 큰 공을 들이면서 롯데마트를 99호점이나 내는 등 중국시장에서 공격적으로 뛰어들었지만 현지 사정이 녹록치 않다.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부지 제공 때문이다. 국방부와 롯데그룹이 사드부지 교환 계약을 체결 후 롯데에 대한 중국의 사드 보복은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롯데는 지금까지 중국에 약 50억달러를 투자했고 현재 약 2만5000명의 직원이 현지에 근무하고 있다. 중국 매출이 롯데그룹의 전체 매출의 약 10%에 달한다.

그러나 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중국 내 롯데마트 약 80개 점포가 영업정지나 자체 휴점을 통해 문을 닫았다. 이에 영업정지로 운영자금이 부족해진 중국 롯데마트 영업을 위해 3000억원대의 자금을 일시에 투입했다. 신동빈 회장은 해외 매체를 통해 중국과 중국 사업에 대한 애정을 보였다.

지난 24일 서울 중구 롯데백화점 본점에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당신을 이해합니다. 그래서 기다립니다.'라는 광고를 내걸었지만 중국 소비자들의 반응은 차가웠다. 일부 누리꾼들은 롯데의 광고 문구를 패러디한 댓글을 달며 롯데에 대한 반감을 드러냈다.

롯데에 대한 사드 보복이 지니행되고 있지만 중국에 진출한 다른 한국기업들은 불똥이 자신들에게 튀지 않을까 전전긍긍하고 있다.

지난해 우리나라의 대중국 수출은 1244억달러이고 대중국 흑자규모는 374억달러에 달했다. 내수도 중국에 크게 의지하고 있다. 특히 숙박업체의 고객층은 대부분 중국인이다. 이러한 점들이 더욱 큰 피해를 만들었다.

현재 사드 보복이 지난 2012년 센가쿠 분쟁 당시 일본에 대한 중국의 무역보복과 비교한다. 당시 일본은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완화하면서 동남아 등으로 눈길을 돌렸다.

기업들은 중국 이외의 시장 개척에 대해 생각해보고 이번 사태를 통해 중국에 대한 접근 방식을 재정립하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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