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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먹거리 IoT 전쟁…케이블TV도 동참

CJ헬로비전 직원이 스마트홈 IoT 기술 시연을 선보이고 있다. / CJ헬로비전



케이블TV 업계가 포화 상태인 방송 시장에서 벗어나 신성장동력을 찾기 위한 발걸음을 빠르게 하고 있다. 올해는 미래 먹거리로 떠오른 사물인터넷(IoT) 서비스도 내놓아 영역 확대에 나설 예정이다.

8일 케이블TV 업계에 따르면 연내 '원케이블' 차원에서 사물인터넷(IoT) 서비스가 나올 전망이다. 원케이블이란 케이블TV 사업자 전체의 서비스 통합 전략을 말한다.

케이블TV협회 관계자는 "지난해 원케이블 출범 이후 새 먹거리와 관련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현재 UX-UI를 통일하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홈 IoT 서비스 등 신수종 사업 찾기에 가장 공격적으로 나서는 케이블 사업자는 CJ헬로비전이다. 독자 상품 개발 등으로 새 먹거리를 찾기 위해 기존 '퓨처엔진TF'에서 진화한 '신성장추진실'이라는 전담조직도 새로 신설했다. 신사업추진실에서 이를 기반으로 홈케어(렌털서비스), 스마트홈, IoT 등 신규 사업을 추진한다.

홍성철 CJ헬로비전 부사장. / CJ헬로비전



인재 영입도 적극적이다. 지난 6일 이뤄진 조직개편에서는 SBS 콘텐츠허브 대표이사를 지낸 홍성철 부사장을 신성장추진실장(부사장)으로 새로 영입했다. 홍 부사장은 SK텔레콤 최고기술경영자(CTO)와 서비스 부문장, SBS콘텐츠허브 대표 등 통신과 미디어 업계를 두루 역임했다. SK텔레콤에서 무선인터넷 '네이트'를 출범시킨 주역이기도 하다.

변동식 CJ헬로비전 대표는 경영진 회의에서 "이번 2017년 조직 개편은 방송과 모바일사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현장과 지역 밀착형으로 조직을 강화하고, 4차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신성장사업을 육성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말했다.

지난 1, 2월달에는 제4차 산업혁명을 맞아 케이블 업계의 신수종 사업을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특강도 진행했다.

CJ헬로비전 관계자는 "가스 제어, 도어락 장치 등에 대해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제어하는 홈 IoT는 현재 충분히 서비스를 내놓을 수 있다"며 "소비자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IoT 상품의 경우 원케이블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태광그룹 계열 케이블TV업체 티브로드도 새 먹거리 사업에 적극적이다. 이미 외부에서 모바일 앱과 네트워크 카메라를 통해 집이나 사무실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홈 폐쇄회로(CC)TV 서비스 '티브로드 스마트 홈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는 홈 IoT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사업 범위를 확장할 계획이다.

티브로드 관계자는 "이미 시장에 기술과 솔루션 등은 갖춰진 상태"라며 "원케이블과 조율을 거쳐 올해 안에는 IoT 서비스를 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케이블TV 업체들이 IoT 등 새 먹거리 사업에 도전하는 이유는 케이블TV가 '올드 미디어'로 인식돼 시장에서 뒤쳐지고 있다는 위기감 때문이다. 이동통신사를 등에 업은 인터넷TV(IPTV)로 고객 이탈에 따른 매출 감소 등의 상황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

과거 케이블TV가 호황기일 때 사업자들은 신사업 투자 대신 몸집을 키우기 위한 M&A에 집중했다. 때문에 케이블TV는 IPTV 등 새로운 유료방송 사업자가 진출에도 성장이 정체될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과거 경험을 반면교사로 삼아 미래를 위한 적절한 투자에 집중하는 '절치부심'의 전략이라고 볼 수 있는 셈이다.

실제 지난 2009년 출범한 IPTV는 2012년 500만, 2014년 1000만 가입자를 돌파하며 급격하게 성장했다. 반면, 케이블 방송은 1500만명의 가입자에서 오히려 수가 줄어들거나 정체된 상태를 유지하며, IPTV에 역전되는 상황에 놓였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사는 이미 홈 IoT 서비스까지 대거 선보인 상태다.

케이블 업계 관계자는 "이동통신사들이 하고 있는 서비스는 현재 기술 격차가 없어진 만큼 케이블도 충분히 할 수 있다"며 "신수종 사업에 대한 동력이 갖춰진 만큼 스마트홈, 클라우드 서비스 등 여러 가지 가능성도 재단해보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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