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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회의 사주속으로] 같은 점을 두 번 치지 않는다.

인간의 역사를 두고 볼 때 점(占)의 방법은 매우 다양했다. 자연의 여러 현상을 보면서 천체의 운행이나 배치에 의한 별점 즉 점성학은 사양과 동양을 통틀어 매우 일반적이고 오랜 역사를 지닌 점사였으며 인간의 꿈을 통한 예시나 해석 역시 그러했다. 새의 발자국이나 날개짓의 형상을 통한 새점은 물론 막대기점 제비뽑기 귀갑이나 견갑골을 태워서 균열상태로 해석하는 점법 등 다양한 점사가 있었지만 인체의 특징이나 모습은 우주의 형상을 딴 소우주라 하여 관상이나 수상과 함께 태어난 연월일시를 통한 사주명리학은 운명예측학의 백미라 할 것이다. 물론 신명(神命)과의 교감에 의한 영매적 역할을 하는 무속인을 통한 점사는 아마도 그 장구함과 신비성은 견줄 수 없는 점사인 것이다. 그러므로 선사시대는 물론 역사서의 시대에 돌입한 한참 후까지도 한 나라의 왕은 제사장의 위치를 함께 점하고 있었던 것이다. 점사는 그만큼 인간의 삶에 있어서 매우 광범위하게 영향력을 끼치고 있었음을 짐작하게 된다. 특히나 서양문명의 원류로 인식되고 있는 고대 그리스에서는 영매를 통해서 신탁을 받는 방법이 절대적이었으며 고대 터키같은 비잔틴문명의 원류에서도 신탁점은 매우 강력한 영향력을 지니고 있었기에 왕의 딸인 공주를 신탁녀의 위치에 두기도 하였다. 중국의 노라나 때 역사서인 '춘추(春秋)'를 보자면 노나라가 전쟁을 치루고자 할 때도 주역점을 통해 길일을 잡는 장면이 나온다. 심지어 전쟁이 불길하다고 괘가 나오자 정치적 목적을 이루고 싶어 안달이 났던 노나라 제후는 다시 주역점을 치도록 하여 억지로 좋은 괘를 만들고는 전쟁을 시작하였다. 결과는 패전이었다. 물론 이와는 다른 이유지만 필자의 스승께서는 점을 칠 때 좋은 괘가 나오지 않았다 하여 같은 사안에 대하여 두 번 세 번 점사를 보지 않는다. 실은 처음에 나온 괘와 같은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필자 또한 점 결과가 세간의 전망이나 예측치와 다르다 하여 다시 한 번 쳤다가 필자의 처음 직관과 점법이 실제 결과와 같았음을 경험한 이후로는 절대 두 번 세 번 치지 않는다. 그러나 점을 보려는 사람들은 여러 군데를 다니며 점사를 보면서 공통적인 의견을 수렴하는 것은 이치적으로는 납득이 간다. 신중함을 요하는 사안의 경우 이는 마치 병에 대한 진단과도 같아서 어느 한 병원의 진단결과에 온전히 의지하는 것이 마땅치 않은 경우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다만 점사의 내용에 대하여 마음이 움직인다면 굳이 여기 저기 찾아다니지 않아도 된다. 마음에 점을 찍은 것이 되므로 이미 마음의 파장과 기운이 문제해결을 향해 움직이기 시작했다는 표시기 때문이다./김상회역학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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