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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업 강타한 4차 산업혁명…"금융업 내 영향 가장 커"

'4차 산업혁명'이 보험산업을 강타하고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현실 앞에 보험사들은 저마다 빅데이터,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소비자 맞춤형 상품 개발에 몰두하며 혁명을 이끌어 갈 준비를 하고 있다. 업계에선 새로운 물결에 적응하지 못하면 도태되고 말 것이란 위기 의식이 팽배한 상황이다.

한기정 보험연구원장은 "최근 산업별로 AI를 활용한 기술 개발에 한창이다"며 "보험산업도 5년 내 AI를 활용한 상품 판매 채널 개발을 목표로 하는 등 4차 산업혁명 맞이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임종룡 "자율주행車 등장, 보험 수요 커질 것"

전문가들은 '4차 산업혁명의 꽃'으로 자율주행 자동차를 꼽는다. 자율주행 자동차의 등장은 이동수단의 새로운 지평을 열 뿐만 아니라 전체 산업의 혁신에 미칠 파급효과도 클 것으로 전망한다. 보험산업도 예외가 아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최근 '자율주행차 발전과 자동차 보험'을 주제로 금요 간담회를 열고 "금융산업 내에서도 보험분야가 직·간접적으로 4차 산업혁명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자율주행차의 등장으로 새로운 보험 수요가 늘면서 산업의 파이(π) 자체가 커질 것이란 분석이다.

임 위원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자율주행차 보급률이 90%를 넘을 경우 교통사고로 인한 연간 사망자가 2만1700명 감소한다는 미국 연구결과를 언급하며 "자율주행 기술의 변화와 발전에 따라 자동차보험 전반이 완전히 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운전자의 개입이 없는 사고가 발생하면 누구의 책임으로 보느냐에 따라 보험체계 자체가 완전히 변할 수 있고 자율주행기술의 오류나 해킹 등 사고에 대비하기 위한 새로운 보험 수요가 생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임 위원장의 이 같은 장미빛 전망과 달리 현실적으로 아직까지 자율주행차 관련 보험상품 개발은 갈길이 멀다는 지적이 나온다. 자율주행차 사고 시 손해배상 책임과 관련해 업권 간 의견이 합일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이에 정부가 오는 2021년까지 자율주행차 운전자와 제작사 간 적절한 사고 책임 배분 방안을 연구하여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을 개정하고 전용 보험제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지만 업권 간 이견은 계속되고 있다.

보험연구원 관계자는 "교통사고 피해자 보호와 사고 원인 규명 및 예방, 불법행위책임 법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책임법제의 도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제언했다.



◆빅데이터 분석으로 헬스케어서비스까지

4차 산업혁명의 도래는 바이오 기술과 IoT를 결합한 보험사 헬스케어서비스로도 진화하고 있다. 기술 발전으로 보험사는 소비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리스크를 더욱 정교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될 것이란 분석이다. 이에 따라 소비자 특성을 반영한 계약자 맞춤형 상품의 개발도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예컨대 보장성 보험의 경우 IoT 기술과 바이오·의료 기술을 결합한 헬스케어서비스로 진화하여 질병 치료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예방 차원의 건강관리서비스로 전환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최근 ING생명이 생명보험협회와 함께 개발을 완료한 생명보험 빅데이터 전략모델은 이 같은 전망을 보다 구체화시킨다.

ING생명은 지난해 말 보험업 가치 사슬(Value Chain)을 바탕으로 빅데이터 분석 전략모델을 개발했다. 이를 통해 고객 관련 정보부터 사후관리까지 보험업무 전반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으로 실제 업무 활용과 개선 방안을 도출했다. 음성 데이터를 텍스트로 전환해 주는 음성인식모델(STT)엔진도 구축했다. 이에 따라 콜센터 상담 녹취파일과 같은 비정형 데이터를 정형 데이터로 수집할 수 있게 됐다.

ING생명은 이 같은 전략모델을 관심 있는 타사에서도 실제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공유한다는 계획이다.

ING생명 관계자는 "고객 이탈 패턴과 원인 등을 분석하여 선제적인 대응이 가능토록 했다"며 "고객 상담 내용과 보험료 납입 상태 등을 통합적으로 관찰하여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게 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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