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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IT/인터넷

700만 소상공인, 인터넷 포털 불공정 실태조사 나선다.

소상공인들이 네이버, 카카오 등 인터넷 포털의 불공정 행위에 대해 단호하게 대응키로 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연합회 회원 및 소상공인 단체, 일반소상공인 등을 대상으로 '인터넷 포털 불공정 거래 기업 개선 실태조사'에 나선다고 27일 밝혔다.

이를 위해 연합회는 적법성, 객관성, 공정성, 투명성, 미래지향성 등 5대 행동강령에 따라 온라인·오프라인 대면조사 등을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향후 결과를 시리즈로 언론에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지난해 10월 당시 임시총회를 열고 인터넷 포털의 불공정 거래에 대한 실태조사위원회를 구성하고 신고센터, 신고제도 운영 등 다양한 활동에 나설 것을 의결한 바 있다.

최승재 회장은 "네이버의 경우 2002년 대비 시가총액이 90배에 이르는 등 엄청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며 "이러한 유래 없는 성장의 이면에는 700만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키워드 광고, 유사 중복광고 등 무한 배팅광고 기법 등을 아무런 규제 없이 자행하는 등 심각한 불공정 거래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최 회장은 "소상공인들은 인터넷 포털 광고에 절대적으로 의존하고 있는데, 시장지배적 포털의 '베팅식 광고요금' 책정 등과 새로운 수탈적 수수료체계 등으로 소상공인들은 수입의 상당액을 광고비로 지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포털의 불공정거래가 교묘하고 심각하게 이뤄진다는 소상공인들의 탄원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어 ▲포털기업 불공정거래 신고 센터 상설 운영 ▲포털기업 불공정 신고제도 포파라치(가칭) 운영 ▲전문 법무팀 구성 ▲국회와 협의해 공동위원회 추진 ▲미래상생 비전모델 연구팀 운영 등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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