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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긴급상황 LTE로 전파"…SKT, 부산 지하철에 '철도통합무선망' 구축

LTE기반 '철도통합무선망' 적용 그래픽. / SK텔레콤



SK텔레콤이 부산 지하철 1호선에 철도통합무선망인 LTE-R을 구축했다. 기존 음성 아날로그 통신망에서 데이터 환경 기반의 LTE-R망 전환으로 열차 운행 안전과 관리 편의성이 대폭 향상될 전망이다.

SK텔레콤은 부산교통공사와 함께 부산도시철도 1호선에 차세대 철도 통신규격 '철도통합무선망(이하 LTE-R)'을 세계 최초로 구축했다고 9일 밝혔다.

LTE-R은 공공주파수를 활용한 LTE기반의 철도통합무선망이다. 양사는 약 2달간 시운전 등 준비 단계를 거친 후 오는 4월 LTE-R을 본격 운용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지난 2015년 8월 부산교통공사와 'LTE-R 구축 사업' 계약 체결 후 부산도시철도 1호선 40개 역사 40.48㎞ 구간의 기존 음성 아날로그 통신망을 데이터 환경 기반의 LTE-R망으로 전환해왔다.

기존 철도 무전통신에서는 관계자간 음성통화·무전만 가능했지만, LTE-R망을 통하면 실시간 영상 전송, 그룹 통화·문자 등의 방식으로 관제실·기관사·역무원·구조요원 등이 동시에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긴급상황 발생시 관제실, 선후행 열차, 유관기관 등에 사고 열차 내의 실시간 영상을 한 번에 공유해 신속한 원인 파악과 체계적 대응이 가능하다.

LTE-R망을 통해 역무원이 역사 내 어디서나 스마트폰으로 안내·긴급 방송을 하거나 시설관리, 유지보수 인력의 스마트폰에 열차 접근 경고를 알리는 등 부가 기능도 가능하다.

SK텔레콤의 LTE-R 구축 현장에는 김포시, 서울메트로, 공항철도 등 다양한 국내 철도관계자들이 방문했다. 회사 측은 시운전 기간 중에도 국내외 관련 기관과 단체의 방문이 예정돼 있어 향후 LTE-R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이번 LTE-R 구축에 설치된 설비·장비는 사이버텔브릿지사 등 국내 강소기업의 국내 기술로 개발된 제품이 적용됐다.

SK텔레콤은 외산 장비를 활용하던 열차 무전 설비 시스템을 국내 기술 기반의 장비로 대체하면서, 국내 강소 기업과 함께 글로벌 시장으로 동반 진출할 수 있는 기회도 마련했다고 평했다.

SK텔레콤 심상수 인프라비즈 추진본부장은 "기존 아날로그 철도 통신망을 LTE-R망으로 대체하는 사업을 확대해 갈 것"이라며, "향후 재난망 구축에도 LTE-R 운용을 통해 확보한 기술과 노하우를 적극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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