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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 상처 털어낸 CJ헬로비전, '스틱'으로 부활 선언

CJ헬로비전 상암 신사옥 외관. / CJ헬로비전



복수종합유선방송사업자(MSO)인 CJ헬로비전이 지난해 SK텔레콤과의 인수합병(M&A) 무산 상처를 털어내고 올해 홈 사물인터넷(IoT), 미디어커머스 등 신수종·N스크린 사업 확대 등을 통해 경영 정상화에 나선다.

CJ헬로비전은 TV 기반의 온라인 동영상서비스(OTT)인 '스틱' 사업을 본격적으로 재개해 TV포털 대중화를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SK텔레콤과의 M&A 무산 이후 CJ헬로비전이 밝힌 경영 정상화 핵심 전략의 일환이다. 지난해 10월 CJ헬로비전은 중장기 핵심 전략으로 방송, 알뜰폰(MVNO), 소프트플랫폼, N스크린, 신수종 사업(빅데이터·인공지능) 등 5대 사업분야를 꼽은 바 있다.

이날 내놓은 CJ헬로비전 스틱은 5대 전략 중 N스크린 확대를 위한 사업의 연장선상이다. 지난 2015년 '티빙스틱'으로 서비스된 스틱 사업은 SK텔레콤과의 M&A가 추진되자 CJ E&M에 넘긴 바 있다. 올해 부활한 CJ헬로비전의 스틱은 티빙에서 제공되는 tvN, 엠넷, 올리브를 비롯한 CJ E&M의 13개 핵심 채널과 프로그램 단위로 서비스되는 티빙의 140여개 파일라이브(File-Live) 채널을 무료로 제공하는 등 이전보다 업그레이드됐다. 향후 CJ헬로비전 스틱은 넷플릭스, 푹 등 거대 콘텐츠 사업자들과도 제휴해 차별화된 콘텐츠를 확보해 서비스 할 계획이다.

모델들이 CJ헬로비전이 OTT 사업 재개 일환으로 내놓은 CJ헬로비전 스틱을 소개하고 있다./ CJ헬로비전



CJ헬로비전 이영국 상무는 "스틱을 통해 OTT 사업을 본격적으로 재가동하고, TV윈도에서 글로벌 멀티플랫폼으로 확장해 국내·외 OTT 서비스를 다 포괄해 제공하겠다"며 "올해 하반기에 성능이 향상된 차세대 OTT 기기를 선보이고, 국내외 콘텐츠 사업자와 제휴도 확대해 차별화 된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CJ헬로비전의 공격적인 사업 추진은 M&A 무산 충격을 턴 지난해 3분기부터 계속돼 왔다. 지난해 12월에는 경남지역 SO 하나방송을 225억원에 인수하며 공격적인 투자를 한 바 있다. 피인수기업에서 주체가 뒤바뀐 CJ헬로비전은 전국 2개 권역에서 24개 SO를 보유하며, 덩치를 키웠다.

회사 관계자는 "케이블TV 서비스가 향후 '규모의 경제'로 확대해 나가야 한다는 방향성은 수립돼 있다"며 "올해도 어느 정도 적합한 SO가 나올 경우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둔다는 방침"이라고 밝혀, 추가적 M&A의 가능성도 내비쳤다.

알뜰폰(MVNO) 사업에서는 이동통신사 대비 두 배 많은 요금할인을 제공하는 등 통신진영과 차별화된 색으로 접근할 계획이다. 실제로 헬로모바일은 CJ헬로비전의 악화된 실적에도 지난해 가입자와 가입자당수익(ARPU) 모두 소폭 성장하며 가능성을 보였다. 전년 대비 가입자는 9000명 늘어 85만3000명, ARPU는 2.2% 증가한 2만1927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말 기준 헬로모바일 가입자 중 절반은 롱텀에볼루션(LTE)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도 신규 LTE 단말기 구입시 기본료를 매월 최대 40%까지 할인해주는 선택약정 추가 할인 혜택 등을 통해 알뜰폰 업계의 서비스 혁신을 주도하겠다는 전략이다.

아울러 신수종 사업에서는 '퓨처엔진'이라는 TF(테스크포스)를 구성해 다가오는 제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고 있다. 퓨처엔진은 미래 신성장동력을 어떻게 사업과 접목시켜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을지 방안을 모색하는 TF다.

CJ헬로비전 관계자는 "TF의 첫 걸음은 홈 IoT가 될 것으로 보인다"며 "향후에는 미디어 커머스 등 소비자들이 실생활에서 직접적으로 편리함을 느낄 수 있는 서비스를 내놓을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5대 성장동력을 기반으로 올해 CJ헬로비전은 본격적인 실적개선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CJ헬로비전은 지난해 매출 1조1006억원, 영업이익 429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각각 6.9%, 59.1% 감소한 저조한 실적을 내놨다. 그러나 지난해 3분기 이후 추진한 경영정상화 노력으로, 방송과 알뜰폰 가입자가 증가해 향후 실적 개선을 다지는 초석을 마련했다는 평이다.

회사 관계자는 "지난해 3분기 이후 안정적인 가입자를 확보해 하나방송도 인수했다"며 "올해는 불확실성이 해소돼 본격적인 실적 개선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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