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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기 황창규호' 키워드는 '플랫폼'…"3년 뒤 비통신 매출 20% 확대"

황창규 KT 회장이 지난 3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KT 분당사옥에서 열린 '2017년 신년 전략워크숍'에서 주요 임직원들에게 '2기 경영' 청사진을 제시하고 있다. / KT



최근 연임에 사실상 성공한 황창규 KT 회장이 '5대 플랫폼'을 미래 핵심사업으로 성장시키겠다는 '2기 경영'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황창규 회장이 제시한 5대 플랫폼은 ▲미디어 ▲스마트에너지 ▲기업·공공가치 향상 ▲금융거래 ▲재난·안전 등이다. 이를 통해 현재 통신 분야의 매출 비중이 대부분인 KT를 2020년에는 플랫폼, 글로벌 등 비통신 부문으로 매출의 20~30%까지 끌어올리는 등 플랫폼 사업자로 변신시키겠다는 전략이다.

KT가 전통적 의미의 통신 회사에서 벗어나 플랫폼에 주력하기로 결정한 데는 기존 전략에 머물러서는 더 이상 성장이 어렵다는 절박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산업 간 경계가 허물어지는 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새먹거리를 통해 성장동력을 발굴하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황창규 회장은 지난 3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KT 분당사옥에서 열린 '2017 신년 전략워크숍'에서 "KT의 미래를 위해 깊이 고민한 끝에 다시 한번 3년간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게 됐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 자리에는 주요 임직원 500여명이 참석했다.

황 회장의 연임은 오는 3월 말 예정된 정기 주주총회에서 가결되면 최종확정된다. 황 회장의 임기는 2020년 3월까지로, 3년 간 더 KT를 이끌게 된다.

황창규 회장은 새로운 3년을 시작하며 '빠른 속도로 변하는 시장에서 어떻게 해야 시장을 주도할 수 있을까', '지난 3년간 이룬 변화와 성과를 어떻게 지속할 수 있을까', '국민기업 KT에 대한 국민의 기대를 어떻게 만족시켜 나갈까'에 대해 고민했다고 설명했다.

고민의 해답으로 황창규 회장은 지능형 네트워크 기반의 플랫폼 사업자로 도약해야 한다는 답을 제시했다. KT가 보유한 인터넷TV(IPTV),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등 역량을 활용해 개인과 기업이 보다 필요로 하는 서비스와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겠다는 포부다.

5대 플랫폼을 제시한 것도 이러한 전략의 일환이다. 특히 2~3년 새 본격화될 '5G 시대'는 KT가 플랫폼 사업자로 변신하는데 중요한 밑바탕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실제로 KT는 지난 1일 2016년 4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해외 수출을 적극 추진하고 글로벌 ICT 사업개발 등을 통해 신사업에서 연간 매출 1조원 달성을 목표로 세웠다"고 밝혔다.

또 소통, 협업, 임파워먼트(권한부여)를 바탕으로 한 현재의 기업문화를 더욱 단단히 다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성장한계 돌파를 위해서는 새로운 시각, 새로운 방식, 차원이 다른 목표가 필요하다는 주문이다.

아울러 황 회장은 "글로벌 시장에 대한 적극적 공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국민기업'이라는 타이틀에 걸맞도록 올해부터는 환경과 안전 문제해소에도 힘쓸 계획이다.

황창규 회장은 "지난해 신입사원 특강에서 '어떤 CEO로 기억되고 싶느냐'는 질문을 받았다"며 "당시 'KT의 먹거리를, KT의 미래를, KT의 정신을 확고히 세운 CEO로 기억되고 싶다'고 답변했는데 새로운 3년의 도전을 맞는 각오"라고 말했다.

황창규 회장은 "지난 3년간 도전과 도약을 위한 기반을 충분히 마련했다"며 "여러분과 함께 KT의 위대한 미래를 위해 즐거운 도전을 시작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번 전략워크숍에서 KT의 주요 임직원들은 '새로운 도전'을 주제로 2017년 분야별 목표와 과제를 논의하고, '새로운 시각'에서 거둔 현장의 성공사례를 공유했다. 또 2020년 변화된 KT의 모습이 담긴 '희망문구'에 대해 현장투표가 진행됐으며, 올해 목표 달성을 결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KT는 지난해 전년비 11.4% 증가한 1조4400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리면서 2011년 이후 연간 최대치를 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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