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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게임

"포켓몬고 이제서야"…국내 파급력 있을까?

데니스 황 나이언틱 아트총괄이사가 '포켓몬 고' 출시 소식을 알리고 있다. / 나이언틱



전 세계적으로 증강현실(AR) 열풍을 일으킨 AR 모바일게임 '포켓몬 고'가 한국에 상륙했다.

포켓몬 고 개발사 나이언틱 랩스는 24일 서울 소공로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올해는 포켓몬 고에 있어 흥미진진한 해가 될 것"이라며 "지금까지 도입한 기능은 시작일 뿐이고, 앞으로 기능과 콘텐츠를 추가해 포켓몬 고를 더 크게 키울 것"이라고 밝혔다.

나이언틱은 이날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포켓몬 고를 한국 시장에 정식 출시했다. 지난해 7월 미국, 유럽 등 주요 국가에 게임을 출시한 지 6개월 만이다.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모두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한국어 서비스가 제공된다.

포켓몬 고는 닌텐도 주축으로 설립한 포켓몬컴퍼니와 구글 사내 벤처에서 독립한 나이언틱이 공동 개발한 모바일게임이다. 기존 모바일 게임과 달리 인기 만화인 포켓몬스터처럼 유저들이 직접 오프라인을 탐험하고 주변의 야생 포켓몬을 발견해 잡는 AR 게임이다. 포켓몬을 만난 유저는 스마트폰의 터치 스크린을 사용해 몬스터볼을 던져 포켓몬을 잡을 수 있다. 공공 미술 시설, 역사적 장소 및 기념물과 같은 특정 장소에 설치된 '포켓스톱'과 '체육관' 등을 방문해 몬스터볼, 알, 기타 특수 아이템을 수집, 다른 플레이어와 배틀할 수 있다.

데니스 황 나이언틱 아트총괄이사는 "포켓몬 고 유저들은 지난해 여름부터 87억㎞라는 거리를 함께 걸었다"며 "이 거리는 지구 20만번 이상 도는 거리"라고 포켓몬 고 열풍을 알렸다. 현재까지 포켓몬 고는 전 세계에서 6억 다운로드를 기록했으며, 출시 5개월 만에 7억8800만달러(약 9471억원) 매출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포켓몬 고 출시 기자간담회 전경. / 김나인 기자



세계적인 열풍을 일으킨 포켓몬 고 국내 출시가 늦어진 이유는 뭘까. 그간 업계에서는 구글 지도반출 규제로 포켓몬 고 출시가 지연됐다는 의심이 제기돼 왔다. 포켓몬 고 게임은 구글지도를 기반으로 한다.

이에 대해 데니스 황 이사는 "나이언틱은 벤처 기업으로 인원수가 적은 스타트업이다보니 숨돌리는데 시간이 많이 들었다"며 "한국어 번역 서비스 준비에 시간이 많이 걸렸다"고 설명했다. 포켓몬 고는 현재 영어 외에 프랑스, 이탈리아어, 독일어, 스페인어를 지원하고 있다.

다만, 이날 나이언틱은 구체적인 지도 데이터나 정보에 대해서는 함구했다. 나이언틱 측은 "공공적으로 접근가능한 지도 데이터소스를 활용했다"는 입장을 번복하며 말을 아꼈다.

안전 문제도 해결 과제로 남는다. 유저들이 게임에 집중하면서 주변 시설 등을 인지하지 못하거나 인파가 몰려 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회사 측은 "게임을 이용할 때 주변 환경을 잘 살펴보고 차 안에서는 게임 플레이를 하지 않는 것을 강력하게 권장한다"고 전했다.

이날 일부 안드로이드 OS(운영체제) 기반 스마트폰에서는 게임 다운로드 장애를 겪기도 했다. 나이언틱은 "구글과 함께 문제점을 파악 중이며, 빠른 시일 내에 복구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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