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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영화

'여교사', 질투 그 이상…열등감이 불러온 파멸(리뷰)

영화 '여교사' 포스터/필라멘트픽처스



'여교사', 질투 그 이상…열등감이 불러온 파멸(리뷰)

금수저와 흙수저, 정규직과 비정규직, 천불을 일으키는 스토리를 매혹적이고 섹시하게 그린 영화 '여교사'는 자존감을 잃은 사람이 어디까지 무너질 수 있는지, 파멸의 끝은 어디인지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2017년을 여는 문제작이자 화제작으로 떠오른 '여교사'는 계약직 여교사 효주(김하늘)가 정교사 자리를 꿰차고 들어온 이사장 딸 혜영(유인영)이 평소 자신이 눈여겨보던 남학생 재하(이원근)와 부적절한 관계를 맺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판을 뒤집을 수 있는 패를 자신이 쥐고 있다고 판단, 혜영에게서 재하를 뺏으려 하면서 벌어지는 일을 그린 영화다.

여교사 스틸/필라멘트픽처스



표면적으로는 한 여자의 질투에서 비롯된 이야기를 다루고 있지만, 그 기저에는 계약직과 비정규직 등의 현실과 사회적 갈등을 내재하고 있다.

내세울 것 없는 못 가진 자가 다 가진 자에게 느끼는 상태적 박탈감과 열등감, 그로 인한 분노는 이야기의 출발점이자 사건 전개의 중심축이다.

영화는 여교사와 남학생의 치정 관계에 머무르지 않는다. 계약직 여교사 효주의 숨겨진 내면과 타인으로 인해 인간이 어디까지 흔들릴 수 있는가에 대해 다각도로 접근한다.

이야기는 효주의 학교에 이사장의 딸 혜영이 정규직 화학 교사로 부임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계약직이 끝나고 정교사가 될 사람은 원래 효주였다. 그 자리에 혜영이 나타났을 뿐.

효주는 잘난 집안에서 태어나지도 않았고, 남자친구라고 함께 동거하는 연인은 식충이나 매한가지다. 반면, 학교 재단 이사장의 딸로 태어나 잘나가는 사업가 남자친구까지 둔 혜영. 효주는 혜영의 악의 없이 베푸는 모든 행동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 그렇게 일상이 무너지고 있을 때 무용 특기생 재하와 혜영의 관계를 알게 된 효주는 혜영에게 경고를 날리면서 판을 뒤집는다.

여교사 스틸/필라멘트 픽처스



이후 작정하고 덤비는 흙수저와 주변 환경 자체가 든든한 아이템인 금수저가 벌이는 심리전은 액션만큼 박진감넘치며 스릴러보다 살벌한 쾌감을 전한다.

'여교사'는 김하늘의 재발견이기도 하다. 그동안 드라마와 영화를 통해 보여준 당당하고 밝은 에너지의 김하늘은 눈을 씻고 찾아봐도 찾을 수 없다. 피로하고 매마른 모습의 연속이다. 반면, 유인영은 밝고 화사하다. 하지만 착하다고 하기에는 어딘가 묘하다. 선의로 베푼 행동이 타인에게는 악의가 되고 결국 상태를 해치는 계기가 되는 새로운 악역을 연기한다. 두 여교사 사이를 오가는 재하 역의 이원근의 연기도 빛을 발한다. 자신이 어떤 죄를 저지르는지 모른 채 욕망에 충실한 모습은 극에 아슬아슬한 묘미를 더한다.

영화는 세 인물에 집중해서 촬영했다. 이들 사이에 벌어지는 갈등과 불안, 요동치는 감정들을 관객들이 잘 따라갈 수 있도록 했다. 같은 공간임에도 상황에 따라, 함께 있는 인물에 따라 조명의 밝기를 달리 해 분위기를 연출한 것도 특징이다.

아울러 다양한 소리가 인물의 심리를 반영하는 역할로 작용한다. 라틴, 탱고 풍의 음악 외에 일렉트로닉한 소리, 배우 김하늘의 허밍 등 다양한 소리가 감정의 파장을 넓힌다.

여교사 스틸/필라멘트 픽처스



'여교사'의 메가폰을 잡은 김태용 감독은 "생존을 위해 무언가 포기하고 살아야 했던 사람들, 제 말에 속아 제 발에 걸려 넘어지는 인물들에 관심이 많다"며 "전작 '거인'의 영재는 생존에 속아 성장을 포기했다면, '여교사'의 효주는 생존을 위해 욕망을 포기했고 열등감에 속아 폭주한다"고 말한다. 이어 "거짓말로 시작해 거짓말로 인연이 되고 거짓말로 끝나는, 결국 거짓말로 얼룩진 관계들 사이에 남은 진심은 무엇일까 궁금했다"고 연출 의도를 설명했다.

'여교사'는 지독하게 처절한 현실을 한 여교사를 통해 그린 심리 드라마다. 예민한 감성을 디테일하게 담아낸 연출과 세 배우의 과감한 연기를 기대해도 좋다. 2017년 1월 4일 개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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