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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YG의 카톡(Car Talk)] 안전함 유지 한층 젊어진 볼보 S90…BMW 5시리즈·벤츠 E클래스 경쟁 구도

볼보자동차 플래그십 세단 '더 뉴 S90' 주행모습.



'안전'의 대명사 볼보가 내놓은 차량을 구매하고 싶지만 기존의 딱딱한 디자인 때문에 망설이는 소비자가 많았다. 그러나 볼보가 이번에 내놓은 S90은 이같은 이미지를 완벽하게 탈피했다.

볼보가 BMW 5시리즈와 벤츠 E클래스의 경쟁 모델로 내놓은 S90은 다이나믹하고 스포티한 디자인을 적용했다. 젊은 소비자는 물론 독일 수입차가 점령하고 있는 국내 수입 중형차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기 충분한 매력을 갖추고 있다. 안전과 디자인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최근 볼보 S90의 시승을 진행하며 차량의 장·단점을 알아봤다.

볼보자동차 플래그십 세단 '더 뉴 S90' 인테리어.



◆디자인, 화려함보다 담백함

볼보의 새 최고급 세단 S90은 담백함이 묻어난다. 볼륨감은 적은 대신 날렵한 이미지를 강조했다. 과거 볼보의 디자인이 투박한 느낌이 강했다면, S90에서는 그런 모습을 과감히 탈피했다. 클래식카에서 영감을 받은 디자인으로 차체가 낮고 길어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외관은 T자형 헤드램프와 볼보의 새로운 아이언마크가 적용된 세로 모양의 그릴이 적용됐으며 북유럽 신화에 등장하는 '토르의 망치'라는 애칭으로 더욱 유명한 풀-LED 헤드램프는 차량의 전체적인 인상을 보다 강렬하게 완성해준다. 특히 세로 모양의 그릴은 차량을 보다 중후하면서도 웅장하게 보이게 해준다.

실내도 외관과 마찬가지로 간결했다. XC90과 비슷하지만 운전석으로 기운 센터페시아는 세로로 길게 늘인 송풍구와 적외선 방식의 세로형 9인치 모니터로 채워 더 진화했다.

◆정숙성·안정감↑

차량의 주행성능을 테스트하기 위해 영종도와 송도신도시를 왕복하는 100㎞ 구간을 시승했다. 인천 영종도 일대를 돌고 인천대교를 경유해 송도국제도시를 왕복하는 경로였다. 고속구간을 비롯해 와인딩과 시내구간을 경험할 수 있었다.

시승차량은 S90 트림 중 가솔린 T5와 디젤 D5 AWD로 진행했다. T5는 고급 세단에서 느낄 수 있는 정숙성과 부드러운 주행, 안정감이 느껴졌다. 가속페달을 밟자 조용히 미끄러지듯 나갔다. 긴 차체에 비해 엔진은 다소 작은 4기통 2.0L 엔진를 탑재했지만 성능면에서는 전혀 뒤떨어지지 않았다. 터보차저를 활용해 엔진 배기량을 줄이고 성능, 효율을 높여 최고 254마력, 최대 35.7㎏·m를 낸다.

D5 AWD는 디젤 모델인 만큼 T5에 비해 치고 나가는 힘이 더 강했지만 정숙성도 뛰어났다. 시동을 걸 때나 속도를 끌어올릴 때 디젤 특유의 소음이 느껴지지만 보통 주행에서는 T5와의 차이를 크게 느낄 수 없었다. 최고 출력 235마력, 최대 토크 48.9㎏·m로 파워를 갖췄다. 부드럽고 민첩한 변속이 인상적이었다.

볼보 차를 말하면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안전 사양. S90 역시 '안전의 볼보' 답게 지능형 안전 시스템인 '인텔리세이프'를 대거 탑재했다. 특히 반자율주행 기술인 '파일럿 어시스트 II'를 전 트림에 제공하는 것은 물론, 도로 이탈 보호 시스템, 긴급제동 시스템인 '시티 세이프티' 등을 탑재했다. S90의 가격은 트림별로 5990만~7340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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