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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춧값 폭등에 포장김치 매출 증가



배춧값 폭등에 포장김치 매출 증가

배춧값 폭등으로 '김포족(김장포기족)'이 늘어나면서 포장김치 매출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6일 이마트에서 8월1일부터 10월24일까지 포장김치 매출은 136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의 매출 98억원에 비해 38.4%나 급증했다. 이 기간 포장김치를 구매한 고객 수도 약 96만명으로 작년보다 20만명이나 늘었다.

옥션에서 지난달 25일부터 이달 24일까지 포장김치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97%가량 증가했다. 강원도 고랭지 배추의 산지 가격은 3입망(3포기 들이)에 6000~7000원 선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4000~5000원보다 최대 2000원 가량 올랐고, 이에 따라 대형마트의 배추 소매가격도 큰 폭으로 올랐다.

최근 통계청이 발표한 소비자물가동향을 보면 지난 여름부터 급등했던 배추값의 경우 전년동월대비 198.2%로 약 2배 정도, 대표 양념재료인 무우 역시 1년 전에 비해 106.5% 상승해 단순한 우려만이 아님이 확인됐다.

대상FNF이 30~40대 주부 1001명을 대상으로 지난 5일부터 11일까지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47%가 '김장을 담그지 않겠다'고 했다. 지난해와 비교해 16%나 상승한 것이다. 대상FNF 종가집에서 실시한 김장 시즌 설문조사에서 2012년(52.7%)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이는 배추 가격 상승으로 직접 김치를 담그는 것을 포기하고 김치 제조업체의 포장김치를 구매하는 가정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주부들의 42%는 전년 대비 배추와 부재료의 비용이 약 20% 정도 상승한 것 같다고 답했다. 김장을 담그겠다고 한 주부들 가운데 가장 걱정되는 부분으로 물가상승(57%)을 첫번째로 꼽았다.

반면 김치 제조업체의 포장김치는 사전 계약재배 등을 통해 배추 등 식재료를 안정된 가격에 공급받아 가격에 변동이 거의 없다는 장점을 내세워 인기를 누리고 있다.

또한 김치 제조업체가 사전 예약 형태로 판매하는 절임배추의 매출도 크게 늘고 있다. 현재 10㎏에 2만원 선인 절임배추의 경우 향후 배추 가격 등락과 무관하게 예약 시 가격으로 배추를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김재만 이마트 바이어는 "지난 20일부터 시작한 절임배추 사전 예약 실적이 24일까지 닷새 동안 작년 대비 2배 가량 증가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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