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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철강/중공업

현대제철 '페로팔트' 론칭…제철소 부산물로 친환경 도로포장재 개발

현대제철이 국내 최초로 제철소 전기로 부산물을 활용해 친환경 도로포장재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현대제철은 국내 최초로 전기로 슬래그를 이용한 도로포장재 브랜드 '페로팔트'(FerroPhalt)를 개발해 품질 검증을 마쳤다고 25일 밝혔다.

전기로 슬래그는 전기로에서 고철을 녹일 때 사용하는 석회석의 부산물이다. 지금까지는 건설토목용으로만 사용됐으나 이번 개발을 계기로 아스팔트 콘크리트를 대체할 수 있게 됐다. 페로팔트는 '철'을 뜻하는 '페로'와 아스팔트의 뒷글자인 '팔트'를 조합한 단어다. 슬래그의 단단하고 견고한 이미지를 표현하는 브랜드라고 현대제철은 설명했다.

현대제철 연구개발본부는 지난 2012년부터 페로팔트 개발을 시작했으며 2013년 7월 당진제철소 사내도로에 천연골재와 슬래그를 구분 시공하여 3년 이상 장기 내구성을 평가했다.

이를 통해 슬래그 시공구간이 천연골재 시공구간에 비해 변형강도 등의 초기 품질에서 40% 이상 우수하고 시간 경과에 따른 결함 정도에 있어서도 20개월 이상 내구수명이 연장되는 결과를 얻었다.

지난해 7월에는 당진, 서산, 아산 등에서 시험적으로 도로포장에 사용됐다.

현대제철은 "5만톤 이상의 페로팔트 시공을 통해 품질을 검증했고 관련 시공기술도 확보했다"며 "페로팔트가 본격적으로 활용된다면 연간 30만톤 이상의 천연골재를 대체할 수 있어 석산 개발로 인한 환경훼손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제철은 슬래그 아스콘 단체표준 제정과 조달청 제품등록 추진을 통해 상용화 기반을 마련하고 충남 지역의 아스콘사와 사업 네트워크를 구축해 지역 업체와의 동반성장도 추진할 예정이다.

현대제철 환경기술개발팀 이종민 부장은 "산업단지에서 발생하는 부산물, 폐열 등을 원료나 에너지로 재사용하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며 이번 슬래그 재활용 프로젝트는 자원 효율성을 높이고 오염을 최소화하는 생태산업단지 구축사업의 모범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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