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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올 가을 더 강력해진 신차 파상 공세…현대차 i30 VS 더 뉴 트랙스

현대차 신형 i30 주행모습.



국내 완성차 업체가 나들이 계절인 가을철을 맞아 실내 공간과 기능을 강화한 신차를 출시하며 위축된 국내 소비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레저용차량(RV)뿐 아니라 헤치백과 세단 등 다양한 모델을 출시해 소비자들의 선택 폭도 넓어지고 있다. 이에 1000만원 후반대로 뛰어난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갖춘 차량을 분석해봤다. 현대자동차가 지난 7일 선보인 3세대 신형 i30와 한국지엠이 3년 만에 부분 변경 모델로 내놓은 더 뉴 트랙스다.

◆강력한 주행성능에 첨단 기능 대거 탑재

3세대 i30의 파워트레인은 터보 엔진과 7단 듀얼클러치 변속기(DCT)를 조합했다. 기존 2.0L 가솔린 엔진은 1.4L 터보(140마력) 및 1.6L 터보 엔진(204마력)으로 교체됐다. 복합 연비는 각각 13.0㎞/L, 11.6㎞/L다. 1.6L 디젤(136마력)의 효율은 17.3㎞/L다.

더 뉴 트랙스는 페이스 리프트 모델로 파워트레인은 이전 모델과 같다. 엔진은 1.4L 터보 가솔린 엔진과 1.6L 디젤 엔진을 탑재했다. 1.4L 터보 가솔린 엔진은 최고출력 140마력, 최대토크 20.4㎏.m의 힘을 내며, 1.6L 디젤 엔진은 최고출력 135마력, 최대토크 32.8㎏.m의 힘을 발휘한다. 차량의 공인 연비는 14㎞/L 수준이다

또 운전자의 피로를 덜어주는 첨단 기술도 대거 탑재됐다.

더 뉴 트랙스는 차체 강성과 안전성을 책임지는 통합형 바디프레임과 광범위한 고장력 강판 적용에 더해 전방 충돌 경고, 차선 이탈 경고, 사각 지대 경고, 후측방 경고 시스템 등 프리미엄 예방 안전 사양을 적용했다. 특히 이번 모델부터 스마트 버튼 시동과 스마트키 시스템, 애플 카플레이를 탑재했다.

3세대 i30은 급제동, 급선회시 차량의 자세를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는 '섀시 통합 제어 시스템(VSM)', 후방 추돌시 충격을 흡수해 목 부위 상해를 최소화하는 '후방 충격저감 시트 시스템'을 비롯해 경사로 밀림 방지 장치(HAC), 급제동 경보 장치(ESS) 등의 다양한 안전 사양을 대거 기본 적용했다. 또 스마트 후측방 경고, 애플 카플레이, 스마트폰 무선 충전 등 첨단 기능을 대거 적용해 편의성을 높였다.

한국지엠 더 뉴 트랙스 모습.



◆해치백·SUV, 실내 공간 엇비슷

신형 i30와 더 뉴 트랙스의 주요 고객층을 보면 대부분 20~30대 젊은층 고객이 주를 이룬다. 특히 경제성과 편의성, 스타일을 중요하시는 신혼 부부들의 경우 2세 출산을 앞두고 있다면 트렁크 크기는 빠질 수 없는 부분이다. 아이의 유모차와 옷가지, 기저귀, 이유식 등 챙겨야 할 짐이 많기 때문이다.

i30의 차체는 길이4389㎜와 넓이 1810㎜로 이전보다 각각 40㎜, 15㎜ 늘렸으며 높이는 1440㎜로 15㎜ 낮춰 설계됐다. 더 뉴 트랙스의 차체는 길이는 4255㎜, 넓이는 1775㎜, 높이는 1650㎜다. 단순히 차량의 넓이를 비교하면 i30가 우수하지만 뉴 더 트랙스는 SUV의 장점을 갖추고 있어 높이 부분에서 앞선다.

트렁크 용량은 i30의 경우 해치백 특유의 실용성을 강화하기 위해 17L 증가한 395L로 늘렸다. 현재 더 뉴 트랙스의 트렁크 용량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이전 모델의 트렁크 용량이 356L라는 점에서 3세대 i30를 넘어설 수 있을지는 지켜볼 일이다. 다만 더 뉴 트랙스 공개 당시 트렁크를 확인한 결과 깊은 편은 아니었고 전 모델과 큰 차이점을 느낄 수 없었다. 높이가 있어서 일반 해치백보다 활용도가 있지만 3세대 i30의 경우 트렁크를 깊게 만들어 더 뉴 트랙스와 비교해 차이점을 느끼지 못했다.

◆경제성 선택은 소비자 몫

가격은 더 뉴 트랙스가 저렴하다. 더 뉴 트랙스의 가격은 1.4 가솔린 터보 모델 ▲LS 1845만원 ▲LS 디럭스 1905만원 ▲LT 2105만원 ▲LT 디럭스 2185만원 ▲LTZ 2390만원이며 1.6 디젤 모델 ▲LS 2085만원 ▲LS 디럭스 2145만원 ▲LT 2355만원 ▲LT 디럭스 2435만원 ▲LTZ 2580만원이다.

신형 i30의 가격은 ▲가솔린 1.4 터보 2010만~2435만원(튜너 패키지 적용 시 1910만원부터) ▲가솔린 1.6 터보 2225만~2515만원이다. 디젤 1.6 모델은 2190만~2615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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