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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제정책

예보, 채무조정 화상서비스 개시…고객 편의성 높인다

예금보험공사는 30일부터 원격지에 거주하는 파산금융회사의 연체채무자가 전국 어디서나 채무조정 상담과 신청이 가능하도록 채무조정 화상서비스를 개시한다./예보



예금보험공사는 30일부터 원격지에 거주하는 파산금융회사의 연체채무자가 전국 어디서나 채무조정 상담과 신청이 가능하도록 채무조정 화상서비스를 개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이전까진 연체채무자가 채무조정을 신청하려면 해당 파산금융회사에 직접 방문해 채무조정 상담, 신청서 작성, 증빙서류 제출 등 번거로운 절차를 이어가야 했다. 이번 채무조정 화상서비스 개시로 앞으론 거주지에서 가장 가까운 파산금융회사 아무 곳이나 방문하여 화상으로 채무자가 대출을 받았던 파산금융회사 직원과 채무조정 상담을 하고 현장에서 신청도 가능해진다.

예보는 "파산금융회사로부터 원격지에 거주하는 채무자나 장애인, 노약자 등 거동이 불편한 채무자가 방문하는데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해 줌으로써 전국에 거주하는 파산금융회사의 연체채무자 58만명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채무조정제도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예보는 지난 7월 본사와 전국 41개 파산재단을 연결하는 화상회의시스템을 구축, 대면 중심의 업무관행을 깨고 화상회의를 업무전반에 확대하는 등 스마트 시대에 스마트한 채무조정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예보는 이를 통해 과도한 빚에 고통 받는 채무자들이 삶의 희망을 다시 품고 정상적인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예보는 "앞으로도 공적자금 회수기관으로서 회수극대화 노력뿐만 아니라 국민에 대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 노력 등 정부 3.0정책에 부응하여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도 충실히 이행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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