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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재계

中企 사장님들, 현대·기아차 파업 장기화 땐 '불매운동' 펼친다.

중소기업중앙회 등 중소기업계는 28일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현대·기아차 노조의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자동차 불매운동 등을 펼칠 것임을 강조했다. 간담회에서 이흥우 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 이영 한국여성벤처협회장, 이규대 중소기업기술혁신협회장,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 한무경 한국여성경제인협회장, 이용성 한국벤처캐피탈협회장(왼쪽부터) 등이 질문에 답하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 사장님들이 현대·기아차 노조에 파업을 조속히 끝내줄 것을 강력하게 요청했다.

특히 파업이 길어질 경우 자동차 불매운동을 전개해 압박한다는 방침도 세웠다.

파업이 장기화되면 현대·기아차에 납품하는 협력 중소기업 뿐만 아니라 국민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너무 크다는 이유에서다. 특히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근로자와 그 가족들을 포함하면 약 3549만명에 달해 실제 불매운동을 펼칠 경우 상당한 '압박카드'가 될 것이란게 중소기업계의 판단이다.

현대차 노조는 28일에도 사측과 진행하고 있는 교섭과 별개로 4시간씩 돌아가면서 쉬는 부분파업을 벌였다.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을 비롯한 중소기업계 대표들은 이날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현대차 파업 등 경제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면서 "현대차 등 대기업 노동계는 양극화를 심화시키고 사회 갈등을 초래하는 파업을 즉시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 회장은 "최근의 상황은 경제나 정치나 총체적 위기다. (경제가)저성장 늪에 빠진 것도 그렇고, 안보 문제도 그렇다. 그런데 국민기업인 현대차의 파업까지 겹쳤다. 노동자 평균 임금이 1억원에 육박하는 현대차는 막강한 노조의 힘으로 언제든지 행동만하면 파업하는 회사가 됐다. (현대차 파업이)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너무 커 (중소기업계 대표들이)나설 수 밖에 없게 됐다"고 전했다.

이번 현대차 등 대기업 노동계의 파업이 결국엔 힘없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그리고 일반 국민들에게 전가될 수 밖에 없다는 이야기다.

실제 중소기업계 대표들이 개별 기업인 현대차를 거론하며 노조 파업에 대해 입을 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아울러 중소기업계는 현대·기아차 노조 파업과 더불어 한진해운 사태, 대기업 구조조정 등으로 인해 협력 중소기업이 큰 어려움을 받는 만큼 정부에도 피해대책을 강화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 대립과 갈등으로 치닫고 있는 국회에도 협치와 상생의 정신을 되살려줄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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