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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시황

한진해운 법정관리가면 1조2000억원 회사채는?

한진해운의 법정관리가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회사채 투자자 등의 피해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해운업황 악화로 장기간 경영 부진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한진해운이 무리하게 고금리 채권을 발행해 자금을 조달했다는 비판도 쏟아진다.

28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한진해운이 발행한 회사채(영구채 제외) 잔액은 지난 6월 말 기준으로 모두 1조1891억원이다.

공모사채 규모는 4210억원, 사모사채가 7681억원 규모다.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갈 경우 채권은 사실상 휴지 조각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높다. 모든 기존 채권과 채무가 동결되기 때문이다.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가능성이 커지자 당장 다음 달 30일 만기가 돌아오는 5년물 한진해운 회사채 가격은 지난 26일 한국거래소 장내 채권시장에서 전날보다 16.65% 급락했다.

내년 6월 만기인 회사채 가격도 하루 새 16.77% 떨어졌다.

만기가 가장 빨리 돌아오는 1900억원어치(9월 27일 만기) 회사채는 대부분을 기관 투자자가 보유하고 있다. 산업은행이 300억원, 단위 농협과 신협이 1600억원을 투자했다.

금융당국은 한진해운의 회사채 발행 규모가 크지는 않아 회사가 법정관리에 돌입하더라도 금융시장 전반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한진해운은 자구노력 일환으로 이미 적잖은 자산을 팔아 돈 되는 자산이 별로 남아있지 않다.

이에 따라 한진해운이 투자자들에게 무리하게 회사채를 팔아 손실을 떠넘겼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실제 한진해운은 대규모 적자를 기록했던 2012~13년 연 5~6%대 고금리 회사채를 잇따라 발행했다. 2012년 6월 2000억원 규모로 발행한 5년 만기 회사채 금리는 연 5.9%였다. 당시 시중 예금평균금리는 3%대 였다.

2013년 자금난을 겪던 동양그룹이 4만여명의 개인투자자들에게 기업어음(CP)과 회사채를 불완전 판매해 1조원이 넘는 피해를 입힌 '동양 사태'가 재연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금융위 관계자는 "회사채 투자자 현황을 파악해봤더니 개인 비중이 낮고, 기관도 한곳으로 쏠린 것이 아니고 분산돼 있어 시장 충격이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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