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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2분기 영업이익 5846억원…TV·모니터 분기 사상 최고 실적

LG전자가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 14조29억원, 영업이익 5846억원을 기록했다고 28일 밝혔다.

매출액은 생활가전 판매호조 영향으로 전년 동기 131조9257억원 대비 0.6%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생활가전과 TV 부문의 수익성의 지속 개선으로 전년 동기 2441억원 대비 139.5% 증가했다.

이와 관련, H&A(홈어플라이언스&에어솔루션, 생활가전) 사업본부와 TV와 모니터, 디지털 미디어 제품 등을 생산·판매하는 HE(홈엔터테인먼트, TV·모니터 등) 사업본부는 분기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특히 HE 사업본부는 분기 사상 최고 영업이익률도 거뒀다.

세부적으로 H&A 사업본부는 2분기 매출액 4조7002억원, 영업이익 4337억원을 기록했다. 트윈워시 세탁기와 얼음정수기 냉장고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 호조와 시스템 에어컨 등 B2B 사업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4.8%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지속적인 원가경쟁력 개선과 LG 시그니처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 비중 확대로 전년 동기 대비 48.6% 증가했다. 특히 전 분기 9.7%에 이어 2분기 연속 9%대 영업이익률(9.2%)은 눈에 띈다.

[b]◆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 모바일은 적자[/b]

다만 MC(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이동단말기) 사업본부 2분기 매출액 3조3258억원에 영업손실은 1535억원을 기록했다. G5의 초기 공급차질로 긍정적인 시장 반응을 매출 확대로 이어가지 못한 탓이 크다는 설명이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2% 감소, 전 분기 대비 12.2% 증가에 그친 수치다. 여기엔 마케팅 비용 상승 등도 영업손실에 영향을 끼쳤다.

이와 함께 LG전자 HE 사업본부는 2분기 매출 4조1572억원, 영업이익 3567억원을 보였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로는 5.7% 증가했으나 중동, 아프리카 등 성장시장 경기침체 지속으로 전분기 대비 4.1%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올레드TV와 울트라HD TV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 원가경쟁력 개선으로 분기 사상 최대 영업이익과 최고 영업이익률(8.6%)을 동시에 달성했다.

이러한 가운데 VC(Vehicle Components, 자동차부품 설계·제조) 사업본부는 매출액 6396억원에 영업손실 168억원을 기록했다. VC 사업본부 매출액은 AVN(오디오 비디오 내비게이션), 텔레매틱스 등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주력거래선 매출 확대로 전년 동기 대비 41.9%, 전 분기 대비 7.9% 증가했다.

VC 사업본부는 전기차용 부품과 인포테인먼트 기기 등 미래 성장을 위한 자원 투입 증가로 영업손실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b]◆시장 환경 어렵지만 구조개선 활동 지속, 전장부품에 기대[/b]

LG전자는 올 3분기 치열한 시장경쟁이 예상되지만 주력 제품으로 시장 분위기를 이겨내겠다는 계획이다.

LG전자는 가전 시장이 에어컨의 계절적 비수기 진입 등 성장세 둔화를 예상했다. H&A 사업본부는 일반 가전 분야에서는 초프리미엄 브랜드 LG 시그니처를 필두로 트윈워시 세탁기, 스타일러 등 시장 선도 제품 판매에 집중한다. 또 빌트인 주방가전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등 B2B 사업도 강화한다.

LG전자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경쟁사들의 주력 제품 출시로 프리미엄 시장 내 경쟁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MC 사업본부는 V시리즈 후속 제품을 출시하고 K시리즈, X시리즈 등 보급형 제품의 출시 국가를 확대하며 현재 상황 극복을 위한 수익 구조개선 활동도 지속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TV 시장도 정체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나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는 확대될 것이란 전망이다.

HE사업본부는 올레드 TV, 울트라HD TV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 비중 확대로 수익성 유지에 주력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한편 LG전자는 전기차 시장 성장과 전장 부품 시장의 고급화에 힘입어 자동차 부품 사업기회는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VC 사업본부는 8월 말로 예정된 GM '쉐보레 볼트 EV' 부품 본격 양산을 통해 전기차 부품 시장 선도 이미지를 구축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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