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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정몽구 회장 올 하반기 생산·판매 전략 논의…해외법인장 회의서 고강도 혁신 강조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메트로신문 양성운 기자]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이 글로벌 저성장 지속, 신흥시장 침체 심화 등을 돌파하기 위해 해외법인장 회의에서 강도 높은 혁신을 주문했다.

정몽구 회장은 18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 현대·기아차 해외 법인장 등 총 60여명을 한자리에 불러모아 올해 상반기 지역별 실적과 경영환경을 점검하고 하반기 생산·판매 전략을 집중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날 해외법인장 회의에서 정회장은 혁신을 통한 선제적 대응과 고객만족 극대화로 고급차,친환경차 등에서 입지강화를 강조했다.

상반기 현대·기아차는 해외시장에서 322만4196대를 판매했다. 주요 수출시장인 중동, 아프리카, 중남미 자동차 수요가 급감했으나 유럽, 인도의 판매 호조 속에 전년(336만6287대)보다 4.2% 감소했다.

정 회장은 해외법인장들에게 "어려운 외부 환경은 이제 변수가 아니라 상수"라며 "끊임없는 혁신만이 불확실성의 시대에도 생존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이어 "시장의 변화를 분석하고 예측하는 시스템을 강화해 시장 변화를 먼저 이끄는 기업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정회장은 ▲해외 현지 시장 상황에 대한 점검 강화 ▲판매 확대 위한 글로벌 AS 활성화 ▲창의적이고 적극적인 신차 마케팅 ▲멕시코 및 중국 창저우공장의 성공적 가동 등을 당부했다.

정 회장은 "고객에게 집중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최대한 공급할 수 있도록 생산, 판매 시스템을 재점검하고, 연구개발·생산·판매·서비스 전 부문에서 업무 품질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제네시스 G80, G90의 성공적인 미국 론칭을 통해 글로벌 고급차 시장에서 브랜드 입지를 탄탄히 다지고, 친환경차 라인업 확대는 물론 생산, 판매 능력을 배가시켜 친환경 자동차 시장을 주도하자"고 강조했다.

올해 하반기 글로벌 자동차 시장 상황은 녹록치 않다. 글로벌 저성장 고착화와 미국의 금리인상 가능성, 브렉시트 등으로 자동차시장의 변화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현대차그룹 글로벌경영연구소는 올해 세계 자동차시장이 2.4% 성장에 그쳐 2년 연속 2%대 저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유럽, 중국의 호조에 힘입어 2.5% 성장했지만 하반기에는 유럽, 미국 등 주요 시장 성장률이 꺽여 2.2%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올해 상반기 9.1% 성장한 유럽 자동차시장은 브렉시트 결정 이후 소비 심리 위축으로 하반기에는 0.7% 성장으로 크게 위축될 것으로 전망했다. 미국시장 성장률도 하반기에 1.2%에 그쳐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7년만에 최저 성장률인 연간 1.3%로 예상했다.

다만 세계최대 자동차시장인 중국은 정부의 구매세 인하 정책에 힘입어 하반기에 전년동기 대비 9.3% 증가하고, 인도도 금리하락 영향으로 8.4% 성장할 전망이다.

현대·기아차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며 하반기 목표 달성에 매진할 계획이다. 스포츠유틸리티자동차(SUV)의 경우 글로벌 생산량을 확대하고, 크레타 등 소형 SUV를 러시아,브라질 등 신흥지역 신규 투입한다. 제네시스 브랜드의 글로벌 론칭도 본격화된다. 제네시스 브랜드의 최고급 차량인 G90(국내명 EQ900)를 하반기에 미국과 중동에 출시한다. 하이브리드 등 친환경차 글로벌 라인업을 강화해 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할 계획이다.

아이오닉 HEV와 EV(미국, 유럽), 니로 HEV(미국, 유럽, 중국), K5 HEV(미국), K5 PHEV(미국, 유럽) 등 올해 국내에서 선보인 친환경차를 주요지역에 차례로 선보임으로써 글로벌 친환경 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보해나갈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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