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사회>사회일반

[인터뷰]강은희 장관 "일·가정 양립, 정책·기업협조·가정실천 삼박자 맞아야"

가족친화경영 동참 기업 지원 강화...첫 번째 육아휴직 사용 시 지원금 2배 인상

[메트로신문 연미란 기자][b]시종일관 단호했다. 하지만 여유는 잃지 않았다. 박근혜정부 집권 3년차 끝자락에 취임해 성과에 대한 부담도 있었을 테지만 조급해하지 않았다.

19대 국회에 비례대표로 입성해 장관으로 발탁된 강은희 여성가족부 장관 얘기다. 다부진 표정에서 여장부(女丈夫)의 기골이 느껴졌다. 물리학 교사를 거쳐 여성 CEO와 국회의원, 장관이 되는 과정에는 그의 두 아들과 남편의 지원이 뒷받침됐다. '여성 강은희'의 성공적인 다양한 경험 뒤에 세 남자의 배려와 지원이 늘 함께였던 셈이다. 인터뷰 내내 그가 양성평등에 확신을 가지고 답변을 할 수 있었던 이유다.

그의 철학과 원칙은 단호했다. 일·가정 양립을 위해선 정부정책과 기업의 협조, 가정의 실천 등 3박자가 고루 갖춰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의무와 실천, 배려의 조화를 역설한 것이다.

강 장관은 "배려하는 것이 곧 평등"이라고 말했다. 남녀 상호 간의 배려와 협력이 일·가정 양립의 출발점이라는 의미다. 그가 취임한 이후 남녀 인식도 많이 달라졌다. 여성은 제도 활용에 보다 적극적으로 임하고 남성 역시 육아휴직으로 '워킹맘(일하는 엄마)' 아내 지원에 나섰다.

'강남역 살인사건'으로 촉발된 여성 혐오에 대해 말할 땐 안타까움이 얼굴에 서렸다. 그는 "초중등 때 제대로 된 양성평등 교육만 이뤄져도 이 같은 접근은 나오지 않았을 것"이라면서 "남녀는 상호 배려와 존중을 바탕으로 한 조화로운 관계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장관은 '양성평등주간(7월1~7일)'이던 6일 메트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정책 홍보의 필요성, 남성의 육아휴직 확대를 위한 기업의 실천, 양성평등 교육 등에 대한 의견을 거침없이 내놨다. 이번 인터뷰는 정부서울청사 여성가족부 접견실에서 윤휘종 메트로신문 부국장 겸 산업부장과의 대담 형식으로 진행했다.[/b]

강은희 여성가족부 장관은 지난 6일 정부서울청사 여가부 접견실에서 윤휘종 메트로신문 부국장 겸 산업부장과의 대담 형식으로 진행한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지난해 여성고용률이 역대 최고치(55.7%)를 기록했지만 남녀 성(性)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은 여전하다"면서 '맞춤형 정책·기업의 실천·가정의 배려'를 일·가정 양립 실현의 필수전제조건으로 꼽았다./손진영 기자



[b]-여성가족부 장관으로 취임(1월 13일)한 지 반년이 지났다. 그간 소회에 대해 말씀해 달라.[/b]

▲정부 집권 4년차는 성과를 내는 시기다. 취임 이후 와서 보니 좋은 정책이 정말 많더라. 하지만 국민들이 모르면 의미가 없다. 새로운 정책으로 시선을 끄는 건 잠시뿐이기 때문이다. 국민들에게 필요한 건 실질적인 혜택이다. 기존 정책들을 다듬어서 양·질의 정책을 알리고 한 가지라도 도움을 받았다는 얘기가 나오게 하는 게 목표다. 의미 있는 성과들이 나오는 것을 보면서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만들기 위해 분발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b]-취임사에서 밝혔던 양성평등 구현과 일·가정 양립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b]

▲그간 법적, 제도적 기반을 잘 구축하면서 가시적인 성과가 나오고 있다. 지난해 여성고용률이 역대 최고치(55.7%)를 기록했다. 특히 결혼·임신·출산이 맞물리는 30대 여성들의 고용률이 2012년 54.5%에서 지난해 56.9%로 올랐다. 작지만 의미 있는 변화다. 공공부문에서도 여성대표성이 빠르게 개선되는 등 지위 향상이 큰 진전을 보이고 있다.

남성의 육아휴직도 대폭 늘었다. 일·가정 양립을 위해 가족친화경영에 동참하는 기업들이 늘었기 때문이다. 2013년 522개에 불과했던 기업들이 지난해 1363개로 3배 가까이 증가했다. 이들 기업은 생산성이 높고 근로자들의 만족도도 높았다. 세계정제포럼(6.17)도 한국이 경제적 성(性) 격차에서 상당한 진전을 이뤘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내기도 했다. 국제사회도 우리나라의 변화를 의미있게 보고 있다는 방증이다.

[b]-7월 첫째 주(7.1~7)는 정부가 지정한 '양성평등주간'이다. 1996년 '여성주간'으로 시작됐다가 2015년 양성평등 주간으로 변경, 시행됐는데 20년간 우리나라 사회와 가정 내 양성평등에 대해 진단한다면.[/b]

▲20년 전은 나 또한 육아를 하던 시기다. 사회 시스템이 구축되지 않고 개인이 알아서 주변의 도움을 받아야 하던 때였다. 여전히 갈 길은 멀지만 지금은 과거에 비해 법적, 제도적인 부분에서 많은 변화가 있었다. 출산휴가부터 육아휴직, 남성 유아휴직 등 모성보호뿐만 아니라 남성의 권리도 제도화되는 등 일·가정 양립 문화 정착 제도가 확대됐다.

물론 남녀 간 성 역할 차이는 여전하다. 예컨대 청소년들은 엄마는 집안일을, 아빠는 쇼파에 누워 TV를 시청하는 사람으로 인식하더라. 하지만 최근 10년 사이 성인 인식 변화가 달라지는 것을 보면서 변화를 느끼고 있다.

[b]-일·가정 양립이 확대되려면 어느 한 쪽의 노력만으로는 어렵다.

[/b]

▲맞다. 정부의 제도도 좋아야 하고 기업의 협조와 가정의 실천이 모두 맞물려야 한다. 아무리 좋은 정책을 내놔도 기업이 실행에 옮기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남성이 육아휴직을 의미있게 보내는 것도 중요하다. 여성의 일·가정 양립을 위해선 사회 전체가 움직여야 한다는 얘기다. 가족친화경영에 동참하는 기업도 늘고, 육아휴직을 하는 남성도 대폭 증가했다는 건 그래서 중요하다.

[b]-이 같은 노력에도 여성들의 '결혼·출산→자발·비자발적인 전업'의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근본 원인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b]

▲복합적인 원인이 있지만 장시간 근무문화에서 비롯되는 영향이 상당하다. 우리나라는 연간 근로시간이 2124시간으로 OECD회원국 평균(1770시간)보다 훨씬 많다. 반면 생산성은 낮다. 이렇다보니 우리나라 남성들이 자녀와 함께 보내는 시간은 하루에 단 6분이다. 육아와 가사가 여성에게 몰리는 환경인 셈이다. 결국 일을 포기하고 가정으로 오게 만드는 것이다.

[b]-이런 이유인지, 여성고용률이 50%대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60% 진입 전망은 어떻게 보나.[/b]

▲여성고용률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추세지만 여전히 부족하다. 우리나라 35~39세 여성고용률(2014년 기준)은 54.9%로 OECD 34개국 중 32위로 사실상 꼴찌다. 같은 기간 25~29세 여성 고용률은 68.8%다. 30대 초반에 결혼, 임신, 출산을 겪으면서 경력이 단절된 것이다. 지난해 30대 여성고용률(56.9%)과 경제활동참가율(58.8%)이 모두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지만 60%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

여가부는 경력단절 여성의 재취업을 위한 여성새로일하기센터(새일센터)를 올해 150개소로 확대하고 양질의 일자리 제공에 노력하고 있다. 내년에는 경력단절여성의 도전정신과 혁신역량 고취를 위해 관련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힘쓰고 있다.

[b]-남성 육아휴직이 올해 1분기에 6.5%까지 늘었는데, 더 확산되려면 기업들이 변해야 하는 게 아닌가.[/b]

▲기업이 정부 정책에 협조를 해야 하지만 어려운 경우가 많다. 소수로 운영되는 중소기업이 이에 해당된다. 선진국인 미국조차 페이스북이나 구글 등 다국적 기업 외에는 출산휴가 등의 제도가 제대로 실시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만의 문제라고 하기도 힘들다. 남성 육아휴직이 확대되려면 그만큼 많은 것들이 바뀌어야 한다는 얘기다. 다행히 우리나라는 남성 육아휴직이 의무화 단계로 넘어가고 있는 중이다. 남성 육아휴직자 비율이 2013년 4.8%에서 지난해 7.4%로 크게 늘었다. 올해는 1분기에만 6.5%까지 확대됐다.

[b]-남성 육아휴직은 여성의 경력 단절과 맞물린 중요한 문제다. 그러면 기업은 어떻게 해야 하나.[/b]

▲여건이 열악한 중소기업에 육아휴직을 강제할 수는 없다. 대체가능한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남성 육아휴직률이 증가한다고 좋은 것은 아니다. 기업은 무조건 안 된다고, 근로자는 무조건 해달라고 떼쓰면 해결점이 없지 않나.

예를 들어, 기업 몇 곳이 공동으로 직장어린이집을 운영한다던가, 탄력근무제를 실시하는 등의 방법을 찾는다거나 하는 것에서부터 답이 나온다. 임신한 여성 근로자의 경우에도 반일제나 대체 인력을 활용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여성 근로자들의 대체인력으로 은퇴한 시니어나 신입사원 인턴 제도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이러면 기업과 근로자 서로가 윈윈이다.

아울러 기업이 변하려면 무엇보다 CEO의 경영철학, 인재철학 등이 변해야 한다. 여가부는 이처럼 가족친화경영에 동참하는 기업에겐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내년부터는 사업장별로 첫 번째 육아휴직을 사용할 경우 사업주 지원금을 2배 인상할 계획이다.

[b]

-육아휴직 아빠의 '육아 교육'도 필요할 것 같은데.[/b]

▲맞다. 육아휴직의 목적은 아빠와 아이의 교감 형성이다. 휴직 기간 형성된 교감은 성장과정에서도 관심을 갖게 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여가부는 6월부터 '초보아빠수첩'을 제작해 전국 산부인과와 보건소를 통해 배포하고 있다. 이 수첩은 아빠의 육아 참여를 돕기 위해 만들어졌다. 이는 특히 최근 잇따라 발생하는 아동학대 사건과도 맞닿아 있다. 그래서 우리는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어릴 때부터 자녀 학령기 등 생애주기별, 주요 계기별로 지속적으로 부모 교육을 받을 수 있게 교육 접근성을 높이는 것이다. 시행 전에 우리부에서 시범적으로 교육을 했는데 반응이 상당히 좋았다. 심지어 자녀를 대학에 보낸 직원들도 교육 받기를 잘했다고 얘기할 정도였다. 참, '초보아빠수첩'은 한국수력원자력의 도움을 받아서 제작했다. 우리부는 예산이 없어도 필요하면 어떻게든 해낸다.(웃음)

강은희 여성가족부 장관은 지난 6일 정부서울청사 여가부 접견실에서 윤휘종 메트로신문 부국장 겸 산업부장과의 대담 형식으로 진행한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지난해 여성고용률이 역대 최고치(55.7%)를 기록했지만 남녀 성(性)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은 여전하다"면서 '맞춤형 정책·기업의 실천·가정의 배려'를 일·가정 양립 실현의 필수전제조건으로 꼽았다./손진영 기자



[b]

-'강남역 살인사건' 등 여성이나 약자를 대상으로 한 범죄가 빈번해지면서 양성평등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b]

▲그 사건은 무척 안타깝고 걱정스럽다. 여성혐오라는 말이 많이 나왔지만 여성은 경쟁 상대도, 대치 상대도 아니다. 남녀가 서로 동등한 파트너로 인식하고 상호 존중하는 문화가 확산돼야 한다. 초중등 때부터 제대로 된 양성평등 교육이 됐다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정부는 아동·청소년기부터 학교 인성교육 시 양성평등 관련 내용을 배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청년층 예비 부모를 대상으로 한 교육에도 양성평등 내용을 반영키로 했다. 교원 양성단계에서도 양성평등 과정을 포함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b]-최근 'APEC여성경제회의' 참석 차 페루를 방문했다고 들었다. 어떤 성과가 있었나.[/b]

▲APEC(아시아 태평양 경제협력체)에선 2011년 정식으로 여성과 경제포럼이 발족되면서 여성 아젠다를 놓고 회의가 진행되고 있다. 올해 주요 의제는 '여성의 글로벌 시장 진출에 있어 장벽 철폐'였다. 각국의 여성 정책을 공조하고 결의하는 자리였다. 우리나라 수석대표로 참석해서 창조경제 혁신센터와 여성새로일하기센터 등 실감나는 사례를 들어 발표를 했다. 각국의 집중도가 상당히 높았다. 이날 APEC 의장국인 페루의 여성취약구부 장관과 호주 여성특임대사와 양자 면담을 갖고 일·가정 양립정착과 여성경제활동 참여 활성화를 위한 국제적 협력기반을 다지기도 했다.

또 2023년 세계잼보리(국제 이해와 우애를 다지는 국제 보이스카우트)대회 유치에 대한 우리정부의 의지를 설명하고 페루 스카우트의 적극적 지지를 요청했다.

[b]

-19대 국회에서 의정활동 경험이 장관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됐을 것 같다.[/b]

▲국회의원은 법을 만드는 사람이다. 국민 편의를 도모하고 행정부를 견제하고 감시한다. 반면, 행정부는 입법부가 만든 법을 실행에 옮기는 집행기관이다. 최종적인 책임감을 갖아야 하는 곳이다. 국회의원으로서 국민과의 교감과 소통을 강조해왔기 때문에 장관직에 있으면서도 현장 피드백에 민감하게 됐다. 국회의원 출신으로 네트워킹과 소통능력이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느끼고 있다.

[b]-마지막 질문이다. 여가부 장관 '강은희'의 꿈이 궁금하다. 어떤 장관으로 기억되고 싶나.[/b]

▲이 나이에 꿈은(웃음)…. 하지만 하고 싶고, 해야 할 일은 엄청나게 많다. 일단, 실제로 발로 뛰면서 현장에서 제도를 정착시키고 확산시킨 장관으로 기억되고 싶다. 일·가정 양립 실현은 물론 양성평등 제도가 확산되도록 노력하고 관련 혜택이 국민들에게 모두 돌아가게 하는 게 꿈이다. 또 '학교 밖' 아이들 지원에 힘쓰고 싶다. 학교를 벗어난 아이들에게 기회가 더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꿈을 갖게 하는 것이 목표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