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문화>음악

[뮤직ON] 되살아나는 LP의 정취…제6회 서울레코드페어 18일 개최

커다란 레코드판에 바늘을 올려놓으면 '지직' 소리와 함께 음악이 흘러나온다. CD나 MP3와 달리 간간히 잡음이 섞인 음악이지만 그것이 오히려 듣는 이를 더욱 감상적으로 만든다. LP로 음악을 들어본 사람들은 그 감성을 쉽게 잊지 못한다. "같은 노래도 LP로 노래를 들으면 느낌이 다르다"고 말하는 이유다.

아날로그의 정취를 지닌 LP가 다시 주목 받고 있다. 인터넷의 등장, 그리고 디지털 음원 중심의 음악 시장에서 추억으로 사라진 LP에 대한 관심이 되살아나고 있는 중이다. 음악 시장에 부는 새로운 바람 속에서 국내 유일의 LP 축제도 열리고 있다. 바로 서울레코드페어다.

제6회 서울레코드페어 포스터./서울레코드페어



◆ 마켓·공연 함께 즐기는 축제

서울레코드페어는 비트볼, 일렉트릭 뮤즈, 캬바레사운드, 김밥레코드 등 독립 레이블이 모인 라운드앤라운드 협동조합 주관으로 2011년부터 시작된 행사다. 올해로 6회를 맞이하는 서울레코드페어는 오는 18일과 19일 이틀 동안 서울 녹번동 서울혁신파크(구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다.

'레코드 스토어 데이' 등 해외에서 열리고 있는 레코드페어처럼 서울레코드페어도 LP를 비롯한 다양한 음반과 음악 관련 상품을 사고파는 마켓 중심의 행사로 진행된다. 올해는 100여개의 개인·업체별 판매 부스가 마련돼 다양한 음반과 음악 관련 상품을 만날 수 있다. 판매자에 따라 LP 외의 CD와 카세트테이프 등도 구매할 수 있다. 레코드 플레이어 등의 음향 관련 장비도 판매한다. LP를 보다 가까이에서 듣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다.

서울레코드페어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은 바로 매년 선보이는 한정반 LP다. 올해도 11장의 음반이 한정반 LP로 첫 선을 보인다. 특히 오는 7월 컴백을 앞둔 걸그룹 원더걸스의 신곡 '아름다운 그대에게'가 LP로 최초로 공개돼 눈길을 끈다.

제6회 서울레코드페어를 통해 첫 공개되는 걸그룹 원더걸스의 신곡 '아름다운 그대에게' LP 커버./서울레코드페어



원더걸스는 지난해 80년대 레트로 콘셉트로 컴백해 많은 관심을 모았다. 이에 서울레코드페어 측에서 원더걸스의 소속사 JYP엔터테인먼트에 LP 발매를 제안하면서 이번 한정반 발매가 성사됐다. 신곡 '아름다운 그대에게'는 70년대 밴드 사운드의 영향을 받아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감성을 함께 느낄 수 있는 노래다. 이번 행사에서는 핑크색 컬러의 LP로 500매 한정 제작돼 판매된다. 이와 함께 JYP엔터테인먼트의 수장 박진영이 올해 초 발표한 신곡 '살아있네'도 LP로 제작돼 300매 한정으로 선보인다.

언니네 이발관의 '꿈의 팝송', 강아솔의 '정직한 마음', 갤럭시 익스프레스의 '워킹 온 엠티(Walking On Empty)', 이디오테잎의 '11111101' 등의 음반들도 서울레코드페어에서 LP로 만날 수 있다. 영국 록 밴드 라디오헤드가 최근 발표한 앨범 '어 문 셰입드 풀(A Moon Shaped Pool)'의 LP도 서울레코드페어를 통해 국내에 국내에 가장 먼저 선보인다. 쇼케이스 공연과 사인회 등의 부대 행사도 마련돼 있다. 싱어송라이터 강아솔과 밴드 코가손, 푸르내의 19일 쇼케이스 무대로 공연한다. 18일에는 이디오테잎, 딥플로우가 사인회로 팬과 만난다.

지난해 열린 서울레코드페어 현장 풍경./서울레코드페어



◆ LP만이 지닌 다양한 매력

음악 시장이 음원 중심으로 재편되자 많은 이들이 물리적으로 제작된 음반은 사라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실제로 음반 판매량은 과거에 비해 많이 줄어든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음반은 여전히 죽지 않고 꾸준히 제작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LP에 대한 제작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해외에서는 해가 거듭될수록 LP 판매량이 늘어나고 있다. 북미 지역의 음악 판매량을 집계하는 사운드스캔에 따르면 2007년 LP의 미국 내 판매량은 99만장이었데 비해 2015년에는 1192만장으로 약 12배 가량 늘어났다. 영국에서도 지난 한해 동안 LP 시장이 64% 성장하며 200만장을 돌파했다. 또한 미국 음반산업협회의 2015년 자료에 따르면 LP 판매로 얻은 매출(약 4억1600만 달러)이 광고 기반의 스트리밍 서비스로 얻은 광고 매출(약 3억8500만 달러)보다 높은 걸로 집계됐다. 이에 해외 메이저 음반 레이블도 새로운 음반을 LP로 꾸준히 발매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LP 제작이 점차 활발해지고 있다. 김현식, 김광석 등 80∼90년대를 풍미한 가수들의 음반이 LP로 재발매돼 과거의 향수를 재현했다. 신해철의 1주기를 기념해 제작된 한정반 LP도 품절을 기록할 정도로 높은 인기를 누렸다. 아이돌 가수도 LP 열풍에 동참하고 있다. 인피니트, 지드래곤, 아이유 등이 LP를 제작해 화제를 모았다. 최근에는 에이핑크 멤버 정은지의 첫 솔로 앨범이 LP로 발매되기도 했다.

서울레코드페어를 기획했으며 LP 음반 전문점 김밥레코드를 운영하고 있는 김영혁 대표는 LP의 매력을 "크기와 소리의 느낌 등에서 느낄 수 있는 다양함"을 꼽았다. 크기가 큰 만큼 소장가치로서의 만족도가 높다는 것, 그리고 LP로 음악을 들을 때의 독특한 정취가 LP가 다시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라는 설명이다. 또한 "창작자로서도 아트워크 등을 통해 다양한 것을 보여줄 수 있다는 점에서 LP는 충분히 매력적"이라고 말했다.

해외에 비하면 국내 LP 시장의 규모는 아직 미약한 편이다. 그러나 해외와 마찬가지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만은 분명하다. 지난해 서울레코드페어에는 판매자와 구매자를 포함해 약 8000여명이 다녀갔다. 김영혁 대표는 "폭발적인 수준은 아니지만 매년 서울레코드페어를 찾는 판매 부스와 방문객이 늘어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열린 서울레코드페어 현장 풍경./서울레코드페어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