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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푸드

건기식 시장 골드퀸을 잡아라...4050 여성 타깃 제품 늘어



4050 여성을 겨냥한 제품의 출시가 활발하다. 골드퀸(Gold Queen)으로 불리는 4050여성은 탄탄한 경제력을 기반으로 아름다움과 젊음을 가꾸는 데 투자를 아끼지 않는 세대다.

비씨카드의 2013~2015년 빅데이터 자료에 따르면 특히 건강과 미용, 식음료 등에 대한 지출이 눈에 띄게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식품업계에서도 이들을 타깃으로 한 건강기능식품을 잇따라 내놓고 있으며 중년여성에 도움이 되는 원료를 활용한 식음료도 활발하게 출시되고 있다.

4050여성은 전통적으로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은 소비계층이다. 특히 최근엔 평균 수명이 길어지는 대신 여성의 폐경 연령은 낮아져 폐경 후 기간이 길어지다 보니 갱년기 여성을 타깃으로 한 건강기능식품 라인업이 강화되고 있다.

뉴스킨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파마넥스의 '에스테라II'는 회화나무열매추출물이 함유돼 갱년기 여성의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이다. 갱년기 여성을 대상으로 한 인체적용시험에서 갱년기 증상 호전을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인 쿠퍼만갱년기지수(KI)의 총점이 유의하게 개선됐다. 회화나무열매추출물에는 루틴과 퀘르세틴 등의 플라보노이드와 생리활성이 강한 소포리코사이드 성분이 다량 함유된 것이 특징이다. 뼈의 형성과 유지에 필요한 비타민D도 주원료로 사용돼 폐경에 의한 여성호르몬의 감소로 중년 여성에게 나타나기 쉬운 골다공증 발생 위험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외에 부원료로는 아마씨추출물, 브로콜리추출물, 석류 추출물, 그리고 효소 등이 함유됐다.

보령수앤수는 갱년기 여성을 위한 건강기능식품 '레이디 피크노제놀'을 출시했다. 갱년기 여성 건강에 도움을 주는 피크노제놀이 주성분이며 14종 멀티 비타민과 미네랄을 복합 구성했다. 갱년기 여성의 영양불균형을 해소하고 눈, 뼈, 피부, 면역 등 종합적인 건강관리가 가능하도록 설계됐다는 회사 측 설명이다.

아모레퍼시픽 이너뷰티 브랜드 바이탈뷰티는 중년여성에게 생기와 활력을 채워주는 프리미엄 홍삼환 '자음미단'을 선보였다. 피로개선 및 면역력 증진이 필요하거나 뼈 건강과 건강 밸런스가 걱정되는 중년 여성을 위한 제품이다. 홍삼의 유효성분을 추출하는 천삼화 기술을 적용했으며 식물성 원료 대두이소플라본 성분이 함유됐고 연자심과 제주조릿대 등 전통식물추출물이 부원료로 들어있다.

중년 여성에게 좋은 식품들을 활용한 식음료도 잇따라 출시되고 있다. 밥스누의 '엄마를 부탁해 약콩두유'는 중년여성을 위한 제품으로, 주성분인 100% 국산 대두와 약콩(쥐눈이콩) 외에 여성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당귀와 칡, 석류를 보강했다. 또한 예로부터 건강을 위해 사용되어온 버드나무껍질추출물분말, 유근피 추출물과 해조분말을 넣어 뼈 건강에도 좋은 제품이다. 천연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많아 여성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과일로 잘 알려져 있는 석류를 활용한 한국야쿠르트 '석류진'은 30~50대 여성을 겨냥한 제품이다. 천연 석류의 맛과 영양을 강조했으며 피부 탄력과 보습에 좋은 콜라겐, 히알루론산, 비타민C도 들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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