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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철강/중공업

법정관리 들어간 STX조선해양…경쟁력 없는 조선사 퇴출 위기



[메트로신문 양성운 기자] STX조선해양이 결국 법원 주도의 회생절차(법정관리) 수순을 밟게 됐다.

채권단의 자금 수혈로 연명하던 STX조선해양이 법정관리를 받는 쪽으로 25일 채권단 회의에서 가닥이 잡히면서 중소조선사로 재도약을 준비하던 회사의 꿈도 좌절됐다.

산업은행은 강도높은 인적물적 구조조정을 예고한 상태다. STX조선해양은 우선 수주잔량의 정상 건조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법정관리로 전환해 법원이 기업 청산가치가 존속가치보다 크다고 판단하면 절차를 거쳐 청산 절차를 밟을 수도 있다.

만약 법원이 청산 절차를 진행할 경우 수천명에 달하는 근로자가 일자리를 잃게 된다. 현재 경남 창원시 진해구 STX조선해양 야드에는 직영 2100명과 협력사 3500여 명을 합쳐 5600여 명이 근무하고 있다. 또 2011년 3월 설립된 STX조선 계열사인 경남 고성군 고성조선해양에는 직영 301명을 포함해 2470명이 근무한다. 직영과 사내외주 8000여 명에 연관산업까지 합치면 1만 명 이상이 실업 위기에 내몰린 것이다.

가장 큰 문제는 현재와 같은 수주절벽이 계속되면 도크가 비게 되는 상황이다. 72개 협력사가 가입한 STX조선해양 협력사협의회 천옥재 회장은 협력사들의 경영·고용상황이 급격히 악화할 것으로 우려했다.

그는 "STX조선이 협력사들에 어음을 줬는데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채권·채무가 동결되는 만큼 어음을 현금화하기 어려워진다"며 "그동안 단가 삭감을 겨우 버텨왔다. 법정관리로 돈이 돌지 않는다면 문 닫는 협력사들이 속출하고 일자리도 크게 사라질 것"이라고 난감해했다. 그는 "협력사에 돈을 빌려준 거래 은행들이 차압에 나설 수 있다는 말도 심심찮게 들릴 정도로 분위기가 흉흉하다"고 말했다.

STX조선해양 노동조합 역시 이날 채권단 회의 결과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특히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의 구조조정으로 실업난이 본격화하고 있는 경남 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과 금융당국은 협력업체의 피해를 최소화하기로 했다. 산업은행은 협력업체의 상황에 따라 맞춤형 금융 지원을 시행한다. STX조선해양에 대한 매출의존도가 높아 정상 영업이 어려운 기업은 가능한 한 워크아웃을 통한 구조조정으로 연쇄 도산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STX조선해양 관계자는 "법정관리에 들어가더라도 남은 선박(55척) 건조를 마무리 지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며 "노조를 포함해 전 직원이 회사를 살리는 데 온 힘을 쏟자고 결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번 STX조선해양이 법정관리를 시작함에 따라 경쟁력 없는 조선사도 퇴출 수순을 밟을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 4월 정부가 조선업의 신규 수주가 없으면 기업회생 절차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은 만큼 이번 사태는 업계 전반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지난 5월 정부는 성동조선에 대해 "신규수주 저조가 지속될 경우 향후 근본적 대책을 재검토할 예정"이라는 공식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이에 따라 올해 하반기까지 추가 수주를 못할 경우 기업회생절차(옛 법정관리)에 들어갈 가능성도 있다.

SPP 역시 상황이 녹록지 않다. SPP 주채권은행인 우리은행은 SM(삼라마이더스) 그룹과 인수를 목적으로 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하지만 SM이 SPP 실사 결과 추가적인 손실 발생 가능성이 짙다며 당초 매각가에서 625억원을 낮춰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채권단은 SM이 요구하는 인하폭이 과도하다며 반발하고 있어 매각이 더디게 흘러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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