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증권>시황

[지병림 칼럼]- 12화 아랍시장에서 주목받는 한국화장품

* 지. 병. 림 : 작가, 카타르항공 객실 사무장, K-MOVE 중동 해외취업 멘토, :「아랍항공사 승무원 되기」,「서른 살 승무원」,「매혹의 카타르」저자



아랍에 뻗친 한류열풍을 우리 경제부흥의 활주로로 활용하려면 모름지기 여심을 사로잡아야 한다. 한국드라마에 빠져버린 아랍여성들이야말로 애정을 갖고 우리 제품이나 문화를 지켜본 이들이기 때문이다. 대가족제도를 바탕으로 끈끈한 가족애를 중시하는 가풍 안에서 자란 아랍여성들은 자신의 마음을 훔친 존재에 대해서 도란도란 자랑을 늘어놓는다. 이를 지긋한 시선으로 경청하는 상대는 보통 집안의 기둥격인 남자들이다. 아버지, 남편, 오빠와 삼촌들이다. 말하자면 바깥활동을 도맡아 하는 아랍사회의 주류들에게 한류열풍이 전해진다는 얘기다. 한국드라마에서 본 여배우의 패션과 헤어스타일을 시도하기 위해 10시간 넘는 장거리 비행을 마다않고 한국 땅을 밟는 여성들이 제법 적지 않다.

한국에 도착한 이들이 제일 먼저 찾는 곳은 명동, 홍대, 강남일대에 즐비한 화장품 매장이다. 사은품과 샘플을 앞세워 경쟁상품을 홍보하는 브랜드사가 한 자리에 밀집된 이곳에서 아랍여성들은 사탕가게에 들어선 아이처럼 좋아 어쩔 줄 모른다. 품질도 좋지만 무엇보다 특정 가격대 이상을 구입하면 덤으로 따라붙는 경품제와 디자인도 아기자기한 화장품 케이스 나아가 멤버십 등록으로 꾸준한 고객관리까지 받을 수 있다는 점은 신선한 매력이다. 외국에선 쉽게 구할 수 없는 '마스크팩'도 성분별로 다양하게 고를 수 있는데다 가격까지 저렴하니 열광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항공사 외국승무원 사이에서도 한국의 화장품은 굉장한 인기다. 부담되지 않고 기분 좋은 선물로 화장품 만큼 훌륭한 것이 없다. 한국 휴가를 앞둔 내게 외국승무원들이 제일 많이 부탁하는 것도 역시 화장품이다. 특정 화장품 브랜드만 고수하면서 콧대를 드높이는 외국승무원들도 많다. 나는 기내에서 일부러 우리 브랜드 화장품을 호기롭게 꺼내 쓰면서 호기심을 보이는 외국동료들에게 상품설명을 해주곤 한다. 챙겨뒀던 샘플과 마스크팩 몇 가지를 선물로 나눠주면 며칠 지나지 않아 다음 휴가 때 꼭 한국여행을 가고 싶다는 연락이 온다. 내친 김에 한국에서 가볼 만한 명소를 리스트로 정리해주고, 겸사겸사 둘러볼 클리닉이나 뷰티샵, 화장품 매장도 추천해 준다. 강남일대의 기업형 피부과와 성형외과들이 여러 차례 중동 현지답사를 마쳤으며, 이미 국내 유수의 화장품 브랜드가 아랍일대를 향후 핵심시장으로 보고, 전략을 연구 중이다. 한류 열풍을 통한 한국관광유치와 청년실업률 제로화의 시작은 결코 거창하지 않다. 우리 것의 소중함을 아는 예쁜 마음 하나로 경제성장과 청년일자리 창출은 물론이고 국가브랜드 가치까지 드높일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