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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2O프론티어-동화엠파크 '엠파크이지옥션'…내 차 팔땐 '전화 한 번'으로 끝낸다

엠파크이지옥션에 내차 팔기 신청을 하면 이지매니저가 직접 고객이 원하는 장소로 방문해 차량을 평가해준다.





엠파크이지옥션은 온라인 경매를 통해 고객이비교 견적을 확인하고 차량을 판매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전까지 고객들은 중고차 매매할 때는 장안평 매매단지와 같은 오프라인 현장에 반드시 가야만 한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엠파크이지옥션은 온라인을 통해 구매자와 판매자가 연결되어서 결국 매도가 성사되면 실제로 차량이 이전되는 'O2O(Online to Offline)' 시스템 구현하면서 매매단지 방문 없이 편리하게 차를 사고파는 문화를 정착시켰다.

◆입찰통해 차 팔 때 최고 가격 받을 수 있어

온라인(유선전화도 가능)으로 내 차를 팔겠다고 일단 엠파크이지옥션에 신청만 하면 된다. 그 이후에는 역시 온라인을 통해 내 차의 상태를 엠파크이지옥션과 거래하고 있는 전국의 회원사(상사)에 보여주고 회원사들의 입찰가를 받게 된다. 최고 입찰가에 만족한 고객이 낙찰에 응하면 오프라인을 통해 직접 차량이 다른 사람에게로 이전되며 거래가 마무리된다. 이처럼 쉽고 편리하게 고객들이 내 차를 팔 수 있게 되면서 엠파크이지옥션 이후로 오토벨(현대 글로비스), SK유레카(SK엔카) 등의 기업들 뿐만 아니라 소규모 업체들이 유사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해 서비스를 내놓기 시작했다.

중고차 시장에 O2O가 도입되면서 고객들은 우선 내 차를 파는 데 있어서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절감할 수 있게 됐다. 엠파크이지옥션의 데이터베이스에 내 차 정보가 입력되는 순간부터 300여 곳의 회원사가 내 차를 사기 위해 경쟁 입찰에 참여한다. 견적을 비교하기 위해 여기저기 다니느라 발품 팔 필요가 전혀 없다. 고객이 내 차 팔기를 신청하여 엠파크이지옥션의 전문 차량 평가사인 이지매니저 1명만 만나면 차량 평가부터 경매 진행, 견적 확인, 차량 인도 및 명의이전까지 한번에 끝낼 수 있다, 특히 엠파크이지옥션을 이용하면 빠르면 하루 만에도 수십 개의 비교 견적을 확인하여 전국의 내 차 구매 희망자들에게 차량을 판매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현재 엠파크이지옥션을 통한 차량 낙찰률은 지속적인 상승세를 나타내면서 50%(2015년 8월 기준)에 이르렀으며 올해 4분기에는 60%를 넘을 전망이다. 낙찰률이 높아지고 있다는 것은 고객이 엠파크이지옥션이 제시하는 내 차의 가치에 대해서 신뢰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전문가가 직접 방문해 차량 평가

고객이 내 차를 팔겠다고 엠파크이지옥션에 신청하면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차량 전문평가사(이지매니저)가 방문해 차량을 평가한다. 이지매니저의 차량 평가는 정말 말 그대로 평가에만 한정된다. 이지매니저는 차량 가격을 매기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내 차에 대한 공정한 가격을 형성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 서비스 론칭 초기와 비교해 차량 평가사들의 차량 평가가 더욱 정확해지고 일관성이 높아지면서 회원사들도 추가로 감가상각 등에 대해 고려할 필요 없이 평가 결과를 그대로 수용하는 경향을 나타내게 됐다. 이러한 공정한 평가를 바탕으로 많은 회원사들이 믿고 금액을 제시하고, 고객들은 제시된 모든 견적을 직접 눈으로 확인해서 판매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만약 제시된 견적이 혹시 고객의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판매 거절을 선택하면 된다. 판매를 거절한다고 해서 수수료를 내거나 하는 등의 고객 페널티는 전혀 없다. 이처럼 엠파크이지옥션에 대한 고객 만족도가 높아지면서 기존 서울 및 경인 전지역에서 시행되던 서비스를 지난 2월 대전, 3월에는 부산과 경남, 4월에는 대구지역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흔히 중고차 시장을 레몬마켓이라고들 한다. 소비자와 제품을 공급하는 자 사이의 정보 보유 정도가 현저한 차이를 나타내기 때문에 고객이 불량품을 살 가능성이 높아서 붙여진 이름이다. 그러나 지난 해 국내 중고차 거래 건수는 340만 건이었다. 신차 판매량(167만 대)의 두 배가 넘는 수치다. 2009년만 해도 신차 거래 대수(148만 대)와 중고차 거래 대수(196만 대)는 엇비슷했다. 경기 불황이 길어지면서 그만큼 실속을 강조하는 소비 경향이 차량 거래에서도 뚜렷하게 드러나고 있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트렌드 속에서 엠파크이지옥션도 론칭 시점 대비 차량 출품량은 약 300%, 낙찰 차량 대수는 약 720% 늘었다. 올해 4분기에도 이러한 성장세는 지속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엠파크이지옥션은 양적 성장을 기반으로 서비스의 질적 측면에서도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할 계획이다.

온라인 중고차 경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동화엠파크의 김찬영 엠파크이지옥션사업본부장은 "온라인 중고차 경매는 내 차를 팔 때 고객들이 일일이 매매단지를 직접 찾아가 딜러들을 만나면서 겪었던 어려움을 온라인 시스템에서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게 된 새로운 형태의 중고차 팔기 서비스"라며 "고객들이 부담없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만큼 내가 이용하고자 하는 서비스가 객관적인 차량 평가, 공정한 경매 과정 준수, 정보의 투명한 흐름, 책임있는 사후 관리 등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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