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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매출은 줄고 인건비·식재료비는 늘고…위기의 '외식업'

[메트로신문 김성현기자] 장기불황에 외식업 경기도 하락세다. 늘어나는 식재료와 인건비에도 매출은 줄어들고 있다.

7일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전국 3003개 외식사업체를 조사해 펴낸 '2015년 4·4분기 한국외식업경기지수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외식업경기지수(KRBI)는 73.69다.

KRBI는 지수가 100 이하일 경우 전년 동기보다 매출이 줄어든 업체가 매출이 증가한 업체가 많다는 뜻이다.

KRBI가 70.67이었던 2014년 4분기와 비교하면 3포인트 올랐으나 100보다는 한참 낮은 수준이다.

업종별 경기지수는 일반 유흥주점업이 64.29로 가장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주점, 한정식 전문점 역시 67.74로 어려운 모습이다.

반면 제과점업(85.71), 비알콜 음료점업(78.18), 치킨 전문점(76.66), 분식·김밥 전문점(75.27) 등은 상대적으로 경기 하락세가 완만했다.

지역별로는 경기 지역이 69.33으로 가장 높은 매출 하락폭을 보였으며 서울은 75.75로 상대적으로 양호한 모습이다.

규모가 작은 사업장이 경기 위축 폭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장 규모별 경기지수는 소형이 68.33, 중형 71.40, 대형 74.39 순이다.

가격대 기준으로는 저가가 74.37, 고가 74.94, 중가 73.08 순으로 모두가 부진했다.

또 프렌차이즈 식당(75.37)보다는 비프렌차이즈 식당(73.2)이 더 큰 매출 타격을 입었다.

외식업계의 매출이 전체적으로 하락세지만 인간비와 식자재는 인상했다.

외식업 식재료 원가지수는 123.26으로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인건비와 식재료비를 종합한 '프라임 원가' 증가폭을 나타내는 외식업 프라임 원가 지수는 108.25로 전년 동기 대비 상승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미래외식업 경기지수는 71.34로 외식업계의 어려움을 계속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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