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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시황

신용등급 공포, 실적시즌 기업들 '살얼음판'

만성한계기업 여신중 64%가 아직도 정상채권으로 분류중 자료=한국은행 KB투자증권



#. 국제신용평가사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는 지난 1일 포스코의 장기 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하향했다. S&P는 "역내 철강 수요 둔화와 가격 약세로 인해 향후 12개월 동안 포스코에 어려운 영업환경이 지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신용평가는 지난해 12월 31일 이랜드월드와 이랜드리테일, 이랜드파크 등 이랜드 그룹 계열사 3곳의 신용등급을 1단계씩 하향 조정했다. 한신평은 "그룹 주력사들과 이랜드월드의 패션사업 영업실적 저하로 그룹 전반의 원리금 상환능력이 약화됐다"며 "SSM 사업부 매각만으로 재무구조 개선이 충분하지 않을 수 있으며 자산매각과 기업공개(IPO) 등을 통한 재무안정성 제고 방안이 필요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지난해 기업 성적표가 공개되면서 기업들이 신용강등 걱정에 주름살이 늘고 있다. 신용등급이 떨어지면 기업은 회사채 발행을 위해 고금리를 제시해야 하고, 이도 안 되면 은행으로 발길을 돌려야 한다. 신용등급이 하향되면 자금 조달에 드는 비용이 늘어나고, 이에 따라 부실해지는 기업이 늘어날 수 있는 상황이 된다.

특히 빚 더미에 앉은 한계기업은 하루하루가 살얼음판이다. 정부의 좀비기업 솎아내기의 희생양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업 신용등급 강등 공포

4일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지난 2일까지 지난해 4·4분기 실적을 발표한 주요 상장사 75개 중 38개(50.7%)가 어닝 쇼크를 기록했다.

시장에서는 4·4분기 성적이 나쁜 기업을 중심으로 무더기 신용 강등 사태를 우려한다.

KB투자증권 정대호 연구원은"중국의 경기 부진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는 전자 IT업종의 4·4분기 실적이 예상보다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고, 이와 연관된 디스플레이 및 관련 부품 기업들 기대치도 점점 낮아지고 있는 모양새다"면서 "3·4분기 이후 불안감을 키웠던 기업들의 채무상환능력은 개선되기는 커녕 답보 혹은 악화될 가능성이 더 커보인다"고 지적했다.

그런데도 만성적인 한계기업에 대한 금융권 여신의 63.7%가 정상 채권으로 분류돼 있다.

KB투자증권에 따르면 만성적 한계기업의 총 신용공여(금융권 차입금) 총액은 101조원으로 이중 62조2000억원이 대출 채권이다. 정상채권으로 분류된 64조원의 50%가 요주의로 분류된다면 정상채권 설정률 0.85% 대비 7%로 대손설정률이 증가하면서 약 2조원 (64조원×6.125%×50%)이 대손충당금과 대손준비금으로 적립돼 손실 처리된다.

또 50%가 고정여신으로 분류된다면 일반은행에서만 1조7000억원 그량의 손실이 예상된다. 워크아웃 대상이 되면 50%의 대손설정이 이뤄져야 한다.

정 연구원은 "상황이 우려수준인데도 기업구조조정에 따른 부실채권발생과 수익성 저하 부담으로 금융기관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지 못하고 있음을 지난 대중소기업신용평가에서 확인했다"면서 "이 같은 과정은 기업들의 유동 자금 부족을 더욱 압박함과 동시에 구조조정 트라우마에 대한 회사채 시장 불안이 보다 길게 진행될 수 있다"고 걱정했다.

◆기업 구조조정도 부담

정부의 좀비기업 퇴출 작업도 부담이다.

마재열 한기평 기업본부장은 "불안정한 거시경제 여건과 산업구조, 사이클상의 부정적 영향이 지속할 것"이라며 "실적 모니터링 방향은 개선보다는 방어 여부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기평이 분석한 올해 산업별 등급전망을 보면 '긍정적'인 업종은 한 곳도 없고, '안정적'인 업종은 항공, 음식료 등 21개로 대다수를 차지했다.

특히 호텔, 해운, 조선, 건설, 발전 등은 등급전망이 '부정적'이어서 신용등급 하방 압력이 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사업환경 측면에서 '우호적'인 업종으로는 항공이 유일했고 음식료 등 15개 업종의 사업환경은 '중립적'으로 평가됐다.

디스플레이를 비롯한 나머지 10개 업종은 '비우호적'으로 평가됐다. 특히 이 가운데 해운, 조선, 건설, 발전 등 4개 업종은 등급전망도 '부정적'이어서 올해 어려운 한 해가 될 수 있다고 한기평은 예상했다.

신한금융투자 김상훈 연구원은 "대우조선해양, 현대상선 등 이미 관심에서 멀어지는 업체들의 구조조정은 빠르게 진행되겠지만 이런 영향이 A급 이상의 업체들에게까지 미칠 가능성은 적다"면서 "심리적 위축은 점차 개선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신용 강등 우려까지 커진 기업들의 고민은 더 크다. '신용등급 하락→자금조달 금리 상승→투자 어려움→실적악화'로 이어지는 악순환 고리에 빠질 수 있기 때문이다.

재계 한 관계자는 "차환발행이 쉽지않아 자산유동화 등 대체조달 수단을 모색했지만 이마져도 여의지 않았다"면서 "상황이 더 나빠지면 급전이라도 빌려써야 할 형편이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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