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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문화종합

교향곡 3대 거인, 시벨리우스의 가을 교향곡

시벨리우스.사진=예술의전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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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벨리우스 사이클' 5번째 무대, 23일 예술의전당

탄생 150주년 기념음악회…교향곡 2번·7번 연주

예술의 전당이 시벨리우스 탄생 150주년을 기념해 기획한 '시벨리우스 사이클(교향곡 전곡 연주)' 다섯번째 무대가 23일 오후 8시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펼쳐진다. .

총 6회로 구성된 이 시리즈는 '건반 위의 진화론자' 김대진과 수원시립교향악단이 세계무대에서 활동하고 있는 국내외 피아니스트들과 협연하는 연주 프로그램이다. 지난 5월 시작돼 11월까지 이어지고 있다.

23일 공연에서는 시벨리우스 교향곡 중에서도 가장 사랑받는 교향곡 제2번과 시벨리우스가 남긴 마지막 교향곡 제7번을 연주한다.

말러, 브루크너와 더불어 '교향곡의 3대 거인'으로 칭송받는 시벨리우스는 1930년대 영국과 유럽 음악계에서 대대적인 붐을 일으켰던 위대한 작곡가로 평가받고 있다. 탄탄한 형식미와 세련된 구성, 풍성한 아이디어의 유기적인 연결 등이 만들어 낸 시벨리우스 특유의 내면적 분위기와 감성이 특징이다. 당대 누구보다 독창적인 기법을 사용했다는 명성을 가진 시벨리우스는 북유럽의 고요하면서도 차분한 정취와 서늘한 미학을 작품 속에 담아냈다.

첫번째 연주는 1902년 작곡된 시벨리우스의 현을 위한 로망스 Op.42. 이 곡의 원래 제목은 '안단테'였으나 '로망스'가 제목으로 더 적합하다는 평을 접한 시벨리우스가 이 곡을 출판할 때 제목을 '현을 위한 로망스'로 바꿨다. 풍성한 현악기들의 선율이 왜 제목이 '로망스'인지를 느끼게 해주는, 가을이 주는 낭만과 잘 어울리는 곡이다.

가장 인기있는 시벨리우스 교향곡인 교향곡 제2번은 교향악의 전통을 이어받으면서도 제1번 교향곡에 비해 훨씬 분명하게 시벨리우스만의 개성이 나타난다. 1900년부터 1902년에 걸쳐 작곡돼 1902년 헬싱키에서 작곡가 자신의 지휘로 초연됐다.

일부에서는 이 곡을 그의 '전원교향곡'이라고 평하는 사람도 있다. 북유럽의 민요적인 색채가 강하기 때문에 전원적으로 느껴지기도 한다. 그의 유명한 교향시인 '핀란디아'와 함께 시벨리우스를 대표하는 곡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4악장의 선율은 웅장하고 유려하여 이 곡을 처음 듣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귀에 쏙 들어온다.

시벨리우스 최후의 교향곡이자 단악장으로 된 교향곡 제7번은 1924년에 완성돼 같은 해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자신의 지휘로 초연됐다.

형식상으로도 매우 이례적으로 고전적인 4악장제의 교향곡 형식에서 벗어나 단악장으로 되어 있는 곡이기도 하다. 일종의 교향시라고 불러도 좋을 만큼 자유롭고 특수한 양식이다. 개개의 주제, 동기, 악절 등은 지극히 밀접하게 결합돼 하나의 악장 속에 안단테부터 프레스토까지 모든 표현을 망라하고 있다. 비교적 작은 편성이지만 훌륭한 악상, 매력적인 선율과 화성법, 참신한 악곡 구성 등 모두가 빈틈없이 짜여진 주옥같은 교향곡을 형성하고 있다.

김대진은 최정상의 피아니스트에서 지휘자로 다시 한 번 진화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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