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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스마트폰 실적 '답보상태'…갤럭시S6 등 프리미엄 라인업 효과 미미

삼성전자 스마트폰 실적 '답보상태'

갤럭시S6 등 프리미엄 라인업 효과 미미…4분기 실적 하락 지속 전망

삼성전자 갤럭시S6.



[메트로신문 양성운 기자] 삼성전자가 올 3분기 업계 예상치를 휠씬 뛰어넘는 실적을 올렸지만 주력분야인 스마트폰 사업(IM 부문)은 답보상태를 면치 못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올 상반기 갤럭시S6와 갤럭시S6 엣지 등 전략 프리미엄 스마트폰을 출시하고 실적 개선에 나섰지만 눈에 띌 만한 성적을 내지 못하고 있다. 시장에서 추산하는 IM 부문의 3분기 영업이익은 2조3200억원으로 전 분기인 2분기(2조7600억원)보다 낮은 수준인 것으로 전해졌다.

프리미엄과 보급형 제품 등 다양한 라인업 출시로 스마트폰 출하량은 8000만대를 넘은 것으로 보이지만 영업이익과 직결되는 평균판매단가(ASP)는 오히려 하락해 매출과 수익성 개선에 큰 도움이 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는 결국 갤럭시S6, 갤럭시S6엣지, 갤럭시노트5, 갤럭시S6엣지플러스 등 전략 프리미엄 모델의 판매량이 기대에 못 미친 결과로 분석된다.

지난 2분기 삼성전자는 '올 뉴 갤럭시'를 표방하며 갤럭시S6와 갤럭시S6엣지를 내놓았다. 전통적으로 2분기는 삼성전자의 대표 모델인 갤럭시S 신제품이 나오는 시기다. 그래서 1년 장사 중 가장 이익을 많이 내는 분기로 꼽히지만 계속된 아이폰6의 인기와 더불어 샤오미를 필두로 한 중국 저가업체의 맹공에 성적은 신통치 않았다.

삼성전자 갤럭시S6 엣지.



삼성전자는 갤럭시S6의 자매 모델인 갤럭시S6엣지에 대한 수요 예측 실패와 마케팅 비용 증가를 내세웠지만 근본 원인은 바로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애플과 저가업체인 샤오미와 화웨이 등에 둘러싸인 '샌드위치 위기'를 타개할 만한 돌파구를 찾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삼성전자는 이를 타계하기 위해 올 하반기 전략 모델인 갤럭시노트5와 대화면폰 갤럭시S6엣지 플러스의 출시일을 한 달이나 앞당겼다. 이에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애플의 아이폰6S에 앞서 글로벌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을 선점하려는 전략인 것으로 분석했다.

여기에 중국과 인도 등 저가시장 공략을 위해 갤럭시A·E·J 시리즈 신제품을 지속 출시하며 프리미엄과 보급형 시장을 공략하는 투 트랙 전술을 펼쳤다.

그러나 삼성전자의 IM부문 4분기 실적도 어두울 전망이다. 송명섭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갤럭시S6와 갤럭시S6 엣지 등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판매 감소에도 불구하고 중저가폰이 힘을 보탰다"며 "4분기는 스마트폰 출하량이 전분기 대비 소폭 증가할 전망이지만 추가적인 중저가폰 판매 비중 증가에 의해 영업이익률의 하락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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