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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해양조선, 해양플랜트 손실 전부터 거액 악성채권 존재

대우해양조선, 해양플랜트 손실 전부터 거액 악성채권 존재

강기정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사진=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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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트로신문 송병형기자] 대우조선해양이 해양플랜트부문 손실 이전부터 상선부문에서 거액의 악성채권이 존재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7일 국회 정무위원회 새정치민주연합 강기정 의원이 산업은행이 제출한 경영컨설팅 보고서 등을 분석한 결과 산업은행은 2011년 11월 글로벌 경제위기로 조선산업의 불확실성이 증대되는 상황을 고려해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경영컨설팅을 실시했다. 2011년 11월 8일부터 시작하여 2012년 1월 '대우조선해양 경영컨설팅 보고서'가 발간되기까지 2달 동안 정예인력 20명이 투입된 야심찬 프로젝트였다.

그동안 산업은행과 대우조선해양 측은 수조원의 손실이 미경험 해양플랜트 수주 때문이라고 일관되게 주장해 왔다. 그러나 경영컨설팅 보고서 등에 따르면 해양플랜트 부문의 손실이 발생하기 전에도 이미 상선부문에서 선박 인도 후에 잔금을 받지 못해 2010년 말부터 비정상적인 장기매출채권이 급증했다. 해양플랜트부문 손실 이전부터 상선부문에서 거액의 악성채권이 존재했다는 이야기다.

실제 2011년 9월 기준으로 계상된 장기매출채권 1조6320억원은 만 3년 3개월이 경과한 2014년 12월 현재도 미회수 잔액이 1조604억원이나 됐다. 대우조선해양이 선주와 지급조건을 변경했지만 변경된 지급조건 하에서도 분할 상환 예정금액이 연체가 되는 등 부실화 되어 대손충당금을 설정한 금액이 45% 수준인 4749억원에 달했다. 이는 해양플랜트 손실에만 관심이 집중되어 지금까지 부각되지 않았던 부분이다.

장기매출채권의 경우 채권의 회수가능성을 따져 대손충당금을 쌓아야 한다. 그러나 대우조선해양은 선박인도일로부터 3년 거치 후 12년 분할상환조건, 3년 만기 일시납 외 4년 분할 상환조건 등의 방법으로 마치 받을 수 있는 채권인 것처럼 꾸며 대손충당금을 거의 쌓지 않았다. 동종 업계인 삼성중공업은 장기매출채권 비중을 매출액대비 2%정도로 관리하고(대우조선해양은 약15%), 장기매출채권에 대하여는 100% 대손충당금을 쌓고 있다. 대우조선해양도 3년이 초과한 매출채권 등은 대손충당금을 100% 쌓도록 하는 기준이 있지만 이를 피해간 것이다.

대우조선해양이 삼성중공업과 같이 조건변경을 하지 않고 바로 대손충당금을 쌓을 경우에는 추가로 5855억원을 적립하여야 한다. 2011년 시점에서 엄밀히 본다면 최소 1조 604억만큼 이익이 부풀려진 것이다.

하지만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에 대해 문제점을 환기시키거나 합리적인 개선방안을 제시하지 않았다. 장기매출채권 급증에 대해 자세히 들여다보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채무상환 능력을 평가하면서 외부전문가의 활용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었으나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다만 장기매출채권감축률 지표를 신규로 생성하고 전년말 잔액 대비 20% 이상 감축목표만 설정해서 대우조선해양의 대손충당금 설정 회피를 묵인해줬다. 뿐만 아니라 재발방지를 위해 경영진과 독립성을 갖는 상근감사위원 도입의 필요성을 지적해놓고도 비상근상무이사 선임으로 갈음해 실질적이고 독립적인 감사기능 강화를 사실상 포기해버렸다.

이에 대해 강 의원은 "대우조선해양도 대우건설과 마찬가지로 선주들이 사업수지 및 유동성 악화로 선박 인도에도 불구하고 잔금을 지급 못하는 상황에 처했음도 지급유예를 시키는 방법으로 대손충당금을 과소계상했다. 대우건설 분식회계와 판박이인 대우조선해양에 대해 금융감독원이 빠른 시일 내에 회계감리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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