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상범 LG디스플레이 사장이 4일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IFA 2015에서 '디스플레이가 바꿀 미래의 삶'이라는 주제로 개막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LG디스플레이 제공
[메트로신문 조한진 기자] 한상범 LG디스플레이 사장이 상상속의 가능성을 현실로 바꿀 수 있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의 미래를 강조했다.
한 사장은 4일(한국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IFA 2015에서 '디스플레이가 바꿀 우리의 삶(How displays will change our lives)'이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을 했다.
디스플레이 업체 최고경영자(CEO)가 IFA에서 기조연설을 한 것은 한 사장이 처음이다. 가전 전시회에서 소비재가 아닌 B2B 업체의 CEO가 기조연설을 맡은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로 평가받고 있다. 이날 기조연설에는 전세계 언론과 가전 업계 관계자 등 1000여명이 모여 큰 관심을 나타냈다.
디스플레이 업계 리더인 한 사장의 개막 기조연설은 디스플레이가 IT·모바일, 가전제품을 넘어 자동차, 의료, 교육 등 산업 전반에 빠르게 확산되면서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날 기조연설에서 한 사장은 "우리는 디스플레이를 통해서 소통하고 더 나아가서 미래를 보고 꿈을 꾼다. 이제 디스플레이는 우리 상상 속에만 존재했던 가능성을 현실로 만든다"고 디스플레이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특히 한 사장은 "미래의 디스플레이는 언제 어디서든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의 소통을 가능하게 해 인류에게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것"이라며 "자연을 그대로 담아내는 화질과 어떠한 형태로든 변화가 가능한 디스플레이가 미래 디스플레이이며, 이것을 만족시키는 최고의 디스플레이가 바로 OLED"라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 한 사장은 상상을 현실화할 수 있는 완벽한 디스플레이로 OLED를 제시했다. 스스로 빛을 내는 자발광 디스플레이인 OLED는 구조적으로 △완벽한 컬러의 표현이 가능하고 소재의 혁신을 통해 △유연하며 △투명한 디스플레이의 구현이 가능해 사람들이 상상하는 미래를 현실화 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앞으로 LG디스플레이의 연구 개발 방향은 현재의 디스플레이가 구현할 수 없는 쪽에 더욱 집중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LG디스플레이는 선글라스, 헤어밴드 등의 웨어러블 제품에서부터 교실의 책상, 자동차의 창, 벽, 건물 전체가 디스플레이로 구현되는 제품까지 OLED는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해나갈 준비를 하고 있다.
한 사장은 "OLED의 출현 자체가 혁신의 끝이 아니며 이제 상상이 펼쳐지기 시작한 것"이라며 "OLED는 다양한 산업과 융합하여 큰 성장을 이룰 것" 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한 사장은 "우리는 상상할 수 있는 모든 디스플레이를 현실로 만들기 위해 나섰고, OLED를 통해 새로운 가능성을 창조하고자 한다"며 "모두 함께 무한한 꿈을 꾸며 미래를 향해 나아가길 원한다"고 밝혔다.
한 사장의 기조 연설 도중 LG디스플레이는 디자인의 한계를 넘은 다양한 미래 제품도 선보였다.
LG디스플레이는 65인치 UHD(3840x2160) OLED 3장을 이어 붙여 만든 111인치 'S'자 형태의 '타일링 디스플레이'를 최초 공개했다. 이 제품은 종래 고정된 형태의 디스플레이 콘셉트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형태의 디스플레이를 구현하는 OLED의 특성을 보인 제품이다.
또 LG디스플레이는 두께가 5.3㎜에 불과한 55인치 양면 디스플레이도 처음 공개했다. 55인치 양면 디스플레이임에도 최신형 스마트폰보다 얇고 무게는 약 12kg에 불과하다. 자석만으로 벽지처럼 탈부착이 가능한 두께 1㎜ 이하의 55인치 월페이퍼 OLED도 선보였다.
한편 한 사장은 기조연설 이후 주요 고객사 및 유통사 등을 만나며 신규 전략고객 확보를 위한 광폭 행보를 펼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