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증권은 4일 자동차업종에 대해 판매부진이 지속되며 조정 장세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투자의견은 비중확대를 유지했다.
김진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현대차와 기아차의 부진한 판매가 7월에도 이어졌다"며 "7월 현대차는 357,795대, 기아차는 234,527대를 판매했다"고 밝혔다.
김 연구원은 "작년에는 7월 판매량이 3분기 판매량의 각각 34%, 37%씩을 차지했었다"며 "7월달에도 두 회사 모두 중국에서의 부진이 판매량 감소를 주도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그는 "국내시장에서는 RV 호조가 이어진 가운데 기아차의 신형 K5 효과가 시작됐다"며 "현대차는 내수판매가 0.5% 늘었으나 해외판매가(국내공장 수출포함) 7.3% 감소했다"고 진단했다.
이어 "현대차의 경우 승용차가 15.9% 감소한 반면 RV와 소형상용차가 싼타페와 스타렉스 판매호조로 각각 30.8%, 23.5%씩 증가했다"면서 "기아차는 신형 K5 출고가 시작되면서 승용차가 19.1% 증가했고 RV도 쏘렌토와 모하비의 판매호조로 10.2% 늘었다"고 설명했다.
김 연구원은 "7월에도 미국 시장은 판매호조가 지속됐다"며 "소매 판매는 5.3% 증가한 가운데 트럭(Light trucks)은 11% 증가했고 승용차는 1.8% 감소했다"고 꼽았다.
그는 "미국시장에서 현대차 점유율은 4.6%(유지), 기아차는 3.7%(+0.1%p)를 기록했다"면서 "지난 6월 3.8개월까지 올랐던 기아차의 재고가 줄었을 것으로 추정되는데 공장 영업일수가 휴가일수 차이로 현대차는 4일 증가, 기아차는 2일 감소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판매 부진에 대해선 8월까지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김 연구원은 "계절적 비수기에 재고 조정 국면이 이어지고 있다"며 "현재까지의 판매량 추이를 보면 연간 판매목표 달성이 점점 어려워 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현대차·기아차 1~7월 누적 판매는 전년동기대비 각각 3.6%, 2.6% 떨어진데 반해 올해 판매량 목표는 현대차·기아차 +1.8%, +3.6%"라며 "부진한 7~8월 판매량이 원·달러 환율 상승으로 바닥을 다지고 빠르게 올라온 자동차 주가에 조정의 빌미로 작용할 전망"이라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