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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이앤유그룹 모체 원기산삼, 직원 중심의 '김대영 신경영전략' 주목

제이앤유그룹 모체 원기산삼, 직원 중심의 '김대영 신경영전략' 주목

제이앤유그룹 모체 원기산삼, '건강식품판매-다시스-소사이어티' 연계 마케팅

전국 27개 영업소 5500명 영업사원 모두 '정규직'...사람중심 기업성공 모델로

3분기 내 상하이 증시 '상장'...구글,애플과 글로벌 협력 체제 구축 '눈앞'

[메트로신문 유선준 기자] 글로벌 제이앤유그룹(김대영 회장)이 해외 네트워크 마케팅, 엔터테인먼트사업, 전자상거래 등 사업다각화를 통해 해외시장을 적극 공략하면서 그룹의 모체인 (주)원기산삼의 '김대영식 신경영전략'이 주목 받고 있다.

열악한 국내 유통판매업의 환경을 개선하고 사회적 논란을 불러온 다단계 판매 사기 등 문제를 풀기 위한 영업사원의 정규직화가 김 회장의 신경영전략의 전제조건이다. 원기산삼 전국 27개 영업소의 5500명 영업직원은 모두 정규직이다.

이 같은 고용안정을 바탕으로 건강식품인 원기산삼의 오프라인판매-한방전문 프랜차이즈 다시스 영업-소사이어티(3D 전자상거래) 매개로 한 유통판매로 이어지는 선순환 마케팅 전략이 신경영전략의 핵심이다.

◆영업사원 정규직화…4대보험 등 '고용안정' 총력

"돈이 아닌 사람을 남기고 감동을 전하며 무한 상상력을 발휘해 세계 최고가 되기 위해 설립한 회사가 원기산삼입니다."

유통단계가 복잡하고 농가의 직접 수매가 드물어 올바른 마케팅 접근이 어려웠던 원기산삼을 국내 최고의 장뇌산삼 브랜드로 키워낸 김 회장((주)원기산삼 대표이사)이 2011년 사업을 시작하면서 던진 출사표의 한 대목이다.

김 회장은 이윤이 아닌 사람을 남기겠다고 했다. 그 약속은 지켜졌다. "직장은 곧 가정의 풍요와 화목을 준다"는 김 회장의 생각은 영업사원의 정규직화로 이어졌다.

원기산삼은 다단계 사기 등 네트워크 마케팅의 리스크를 극복하기 위해 영업사원을 정규직으로 고용한다. 3주간의 철저한 교육을 통해 영업사원을 선발하고 주급을 바탕으로 한 연간 근로계약을 맺는다.

업종의 리스크를 극복하기 위한 교육을 통한 승급과 주급을 바탕으로 한 연간 근로계약을 통해 원기산삼의 영업사원은 모두 정규직으로 고용된다. 열악한 국내 유통환경개선하기 위해 사업소득자로 영업하는 방문판매 종사자들을 4대보험 가입 등 정규직화 함으로써 소속감을 높이고 안정적인 근로환경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김대영 회장 'O to O' 신경영전략 '주효'

정규직인 영업사원들은 유통업계의 성공모델로 급부상한 원기산삼만의 차별화된 마케팅 기법을 활용하게 된다. 김 회장의 신경영전략인 O to O(온·오프라인 연계 마케팅) 전략이 그것이다.

우선 원기상황버섯, 원기흑도라지청, 원기송화삼, 원기흑마늘청, 원기블루베리청 등 국내최초 장뇌산삼 대표 브랜드 원기산삼의 20여 가지 건강식품을 오프라인에서 판매한다.

여기에 이들 건강식품을 원료로 하는 한방차, 한방음료, 한방스무디, 한방 빙수를 판매하는 한방차전문프랜차이즈 '다시스'의 영업도 가세한다. 스타벅스가 이탈리아 밀라노의 카페 문화를 미국에 들여와 전세계에 전파했듯이 예방의학과 대체의학 등 웰빙에 관심이 대두되는 가운데 한국의 다과문화를 세계로 전파할 전초기지가 다시스다.

마지막으로 신개념 3D 전자상거래 기법이 합쳐진다. 세계 최초 신개념 유통플래폼인 소사이어티는 게임을 통해 전자상거래를 완성한다. 소사이어티는 다시 말해 '전자상거래+게임+SNS'가 새로운 유통체계다.

게임을 하면서 해당 건강식품을 비롯, 실제 국내외 판매중인 상품을 게임을 통해 무상으로 획득한다. 또 게임을 통해 접속가능한 전자상거래플랫폼에서는 해당상품을 비롯해 국내외 다양한 상품을 물물교환하거나 거래한다. 아울러 다시스와 같은 오프라인상점을 사이버상에서 이용할 수 있다.

◆미국.중국.베트남 글로벌화...지속성장 '모멘텀'

이런 3가지 온·오프라인 업무가 상호유기적으로 맞물리면서 지속가능한 안정적 수익을 창출하는 구조를 갖춘 원기산삼은 올 2분기 식품분야 매출이 200억원을 돌파했다.

다시스의 경우 런칭 4개월만에 140개 영업점 계약이 완료됐으며 현재 서울 봉천 1호점을 시작으로 전국에 56호점이 문을 열었다. 다시스는 중국, 베트남에도 진출하는 등 올 상반기 각종 프랜차이즈 대상을 수상하면서 국내외 업계에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실제 전문 기업공개(IPO)주관사인 홍콩 BM Intelligence그룹 Lowell회장과 WongHiuPanJoanne 그룹 부사장 등은 지난 15일 베트남에서 열린 원기산삼 창립4주년 기념식에서 원기산삼 홍콩법인을 3개월안에 상하이 증시에 상장시키겠다고 밝혔다.

세계 최초로 게임을 기반으로 한 3D 전자상거래 유통플랫폼 소사이어티 사업 부문은 글로벌 협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미국실리콘밸리에 설립한 제이앤유다솜을 통해 구글, 페이스북 야후 등과 같은 글로벌기업과의 협력체제도 모색중이다

소사이어티는 현재 안드로이드(Android·구글운영체계)를 기반으로 해 영어, 베트남어, 한국어로 구글플레이스토어를 통해 오픈베타서비스하고 있다.

아이오에스(IOS·애플운영체계)를 기반으로하는 중국어, 일본어 버전이 출시되는 오는 10월 1일에는 안드로이드, 아이오에스버전이 우리나라는 물론, 미국, 중국, 베트남, 일본 등에서 글로벌런칭한다.

글로벌 기업의 모체 원기산삼은 오는 2020년께 도래할 100세 시대(최빈사망연령이 90세 이상인 시대)를 맞아 다각적 성장동력(원기산삼, 다시스, 소사이어티)으로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한다.

우선 원기산삼 영업부문에서 은퇴한 시니어 층에게 재취업의 기회와 양질의 정규직 일자리를 제공한다. 다시스의 창업시스템은 시니어 층은 물론 청년실업에 시름하는 20∼30대에게도 차세로 경영자로 발돋움을 할 기회를 준다.

청년실업과 시니어층 재취업 등 사회적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면서 사람존중의 새로운 성장모델로 급부상한 원기산삼을 정부와 재계가 주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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