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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인사이드] "해외서 먹거리 찾는다"…신한금융, 전계열사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박차'

/신한은행 제공



[메트로신문 백아란기자] 신한금융그룹이 국내 시장을 벗어나 전방위적인 해외진출에 나섰다.

저금리 기조에 따른 수익성 악화를 타개하기 위한 방안으로 해외시장을 선택, 새로운 먹거리를 찾겠다는 복안이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금융은 신한은행을 필두로 카드, 보헙사까지 전계열사가 참여하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특히 중국과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현지은행을 인수합병(M&A)하는 등 현지화와 영업망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신한銀, 지난해 해외 수익 1억 돌파…"해외 비중 10%까지 확대할 것"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조용병 신한은행장의 글로벌 행보다.

지난 3월 취임한 조 행장은 해외진출 확대를 통한 신성장동력 확보에 중점을 뒀다. 이를 위해 해외 영업망을 확대하는 한편 현지 직원을 임원으로 승진시키는 등 해외 시장 안착을 위한 연착륙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달만해도 인도네시아 현지은행인 센트라타마 내셔널뱅크(이하 CNB)을 인수했으며 BME 지분인수 승인(4월), 토랜스 지점 개점(5월) 등을 실시했다.

그는 베트남과 중국, 일본 등 아시아 금융벨트를 다지고 두바이와 멕시코, 필리핀 등 유망 시장에도 거점을 구축해 올해 말까지 18개국 82개 네트워크를 확보하겠다는 목표다.

성과도 가시화되고 있다. 신한베트남은행은 이날 13번째 채널인 타이응웬지점을 개점했다.

이로써 신한베트남은행은 외국계 은행 중 가장 많은 채널을 보유한 HSBC에 2개 차이로 근접하게 됐다. 손익 역시 작년기준으로 HSBC와 100만불 정도밖에 나지 않는다.

지난해 신한은행이 해외에서 벌어들인 수익은 1억2000만달러로 은행 순이익의 8.74%를 차지하고 있다. 해외수익이 1억달러를 돌파한 것은 신한은행의 해외진출 30년만에 처음이다.

앞서 신한베트남은행은 지난해 현지 금융당국으로부터 외국계 은행 최초로 4개 영업점을 동시 인가를 받았으며, 8월 중 1개 채널(팜훙)을 추가 개설해 총 14개의 영업망을 확보할 계획이다.

신흥국에 대한 지원과 인재 채용도 활발하다.

지난 4일 신한은행은 미얀마정부로부터 미얀마 농촌 현대화사업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감사장과 감사패를 받았다.

신한은행은 올 초 미얀마 농촌에 농기계 공급을 위한 미얀마 정부와 중장기수출금융 지원계약을 체결하고, 이를 통해 장기 저리의 외화대출을 지원해 미얀마 현지에 농기계를 보급하는데 기여했다.

이와 함께 신한은행은 글로벌사업 강화의 일환으로 신한은행이 진출한 해외국가 출신의 국내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글로벌 인턴십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이는 우수 현지인력의 조기 확보를 통해 글로벌 현지화의 기반을 마련하고, 현지채용 인력 조기 전력화를 통한 해외채널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인턴십 활동 우수자에게는 해외 현지채용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조 행장은 글로벌 사업에서의 실질적인 성과 창출에 집중해 올해 해외수익 비중을 1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 신한생명-신한카드, 첫 해외진출…"글로벌 '신한'박차"

계열사의 해외진출도 주목받고 있다.

신한생명은 지난달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에 위치한 롯데센터에서 주재사무소 개소식을 가졌다.

베트남 하노이 주재사무소는 신한생명의 첫 글로벌 진출 사업으로 지난 1일 베트남 재무부로부터 주재사무소 개소 인가를 받았다.

이성락 신한생명 사장은 "하노이 주재사무소의 개소를 발판으로 베트남 보험산업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며 "현재 베트남 재무부 및 보험개발원과 연계해 진행하고 있는 '베트남 보험요율 선진화 사업'처럼 다양한 협력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신한카드 역시 글로벌 시장을 공략에 시동을 걸었다.

신한카드는 지난 1일 카자흐스탄 알마티에서 자사 1호 해외법인인 '신한파이낸스' 개소식을 갖고 현지 영업을 개시했다.

해외법인인 '신한파이낸스'는 지난해 11월부터 약 7개월간 현지 직원 채용과 메이저 자동차 딜러사와 제휴를 맺는 등 금융영업 라이선스 취득을 위한 준비를 해왔다.

신한카드는 우선 자동차, 가전 할부금융 사업에 주력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고객별로 금리를 차등화하고 납부방식을 다양화하기로 했다. 또 할부 수수료 단순화와 CA(Car Agency)제도 도입 등 고객중심적 서비스를 차별화 포인트로 내세울 예정이다.

예컨대 할부 금리의 경우 현지에서는 할부 기간에 따라서만 차등이 있었다면, 신한카드는 고객 분석력을 바탕으로 고객별 금리를 차등화한다는 전략이다.

동시에 납부 방식도 기존 원리금균등분할 상품 외 만기일시, 마이너스방식 등을 개발키로 했다. 현지의 복잡한 할부 수수료 체계는 단순화시키고, 찾아가는 영업인 CA제도를 최초로 도입할 계획이다.

사업영역은 자동차와 가전 할부금융상품 출시를 시작으로 오는 9월 소액신용대출 상품, 2017년 리스상품 출시 등 순차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아울러 전세계 16개국, 75개 지점에 진출 신한금융그룹의 노하우를 적극 활용하기로 했다.

특히 카자흐스탄 금융당국의 금융정책에 적극 호응하면서 자사의 고도화된 신용분석능 력과 리스크관리능력을 현지 CB사들과 공유하고, 대부분 현지법인화에 성공한 신한금융그룹의 선진금융기법을 전파하겠다는 방침이다.

위성호 신한카드 사장은 "카자흐스탄은 1인당 GDP가 1만4000 달러 수준에 이르는 등 경제적으로 안정돼 향후 성장가능성이 매우 높은 국가"라며 "1등 신한카드의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신흥시장에 선진금융의 노하우를 전수하고 안정적으로 뿌리를 내려 '글로벌 신한'의 위상을 드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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