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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시승기] 뉴 푸조 308 1.6, 카레이서가 신뢰하고 추천한 차

알찬 주행성능과 고연비로 폭스바겐 골프 대항마 손색없어

뉴 푸조 308 1.6



작다.

핸들이.

뉴 푸조 308 1.6 차량 안에 들어섰을 때 받은 첫인상이다.

신형 푸조 308 1.6 모델의 스티어링휠 직경은 320파이다.

웬만한 소형 승용차 핸들은 370파이, 작아도 350파이 수준이다.

기존 308은 380파이였다.

320파이는 고성능 스포츠카에 적용되는 사이즈다.

그만큼 푸조는 새 308 1.6을 만들면서 작정하고 드라이빙의 맛에 신경 썼다.

바퀴는 16인치 휠을 달았다.

주행 모드는 일반과 스포츠 두 가지로 나뉜다.

일반 모드로 주행 시 디젤 차량의 진동이나 소음은 거의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잡아냈다.

새로운 6단 자동변속기는 듀얼클러치와 비교해 기어 변속이 빠르고 내부 마찰을 줄여 부드럽다.

그동안 푸조는 2.0 미만의 모델에 전자제어 자동변속기인 MCP를 탑재했었다.

이번 308 1.6 모델에는 글로벌 변속기 전문기업 아이신이 제조한 6단 자동변속기를 채택했다.

차량에 장착된 BlueHDi 엔진은 최대 출력 120마력, 최대 토크 30.6kg·m의 힘을 낸다.

디젤 엔진의 특성상 최대 토크가 일상생활에서 주로 사용하는 엔진 회전 구간(1750rpm)에서 발생한다.

정차 시 자동으로 시동이 꺼졌다가 출발 시 자동으로 재시동이 걸리는 스톱 앤 스타트 시스템은 부드럽게 작동했다.

시내주행 시 약 15%의 연비향상 효과가 있다는 게 사측 설명이다.

일반 모드로 달리면 가속 페달을 끝까지 꾹 밟아도 힘 있게 치고 나가는 맛은 덜했다.

시트는 가죽이 아닌 직물이라 고급성이 아쉽다.

음악이나 에어컨 등 편의장치를 작동하려면 내비게이션 디스플레이를 통해야 돼 직관성이 떨어졌다.

냉난방 등 공조시스템, 안전운전시스템, 오디오 등은 모두 9.7인치 터치스크린에서 조작이 가능하다.

기어봉 뒤에 있는 스포츠 모드 버튼을 누르자 "그르릉~" 하는 엔진 소리가 화답했다.

스포츠 모드에서는 일반 대비 좀 더 높은 rpm에서 변속한다.

반응성이 올라가 운전하는 재미를 더해줬다.

실내로 유입되는 배기음은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계기판 색상은 하얀색에서 붉은색으로 바뀌었다.

엔진의 순간 출력, 토크, 부스트가 운전자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게이지로 표시됐다.

크롬으로 마감 처리한 패들 시프트는 기본으로 탑재됐다.

개별 시승 후에는 전문 드라이버의 성능 시연이 이어졌다.

스포츠 모드로 달리면서 핸들 우측 레버의 G센스 버튼을 누르면 중력과 관성을 계기판으로 확인할 수 있다.

차량 앞뒤와 좌우의 G센서가 어느 쪽으로 얼마만큼의 힘을 받고 있는지 수치로 표기해준다.

고속에서 차를 좌우로 심하게 흔들자 ESP(electronic stability program)가 작동해 "끼기긱" 소리를 내며 미끄러짐 없이 지면을 잡아줬다.

급제동을 하자 차가 쏠릴 정도로 브레이크가 강력하게 차체를 세웠다.

레이싱팀 슬라이더즈의 주원규 감독은 "푸조가 이 차를 만들면서 운전의 맛을 잡기 위해 많이 노력했음을 알 수 있다"며 "좋은 차는 위급한 상황에서 핸들을 꺾는 만큼 충분히 움직이고, 제동거리가 짧게 멈춰줘야 한다. 그런 부분에 있어서 이 차는 드라이버가 믿고 운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군더더기 없이 알찬 주행성능과 안전장치로 좀처럼 단점을 찾기 힘든 뉴 푸조 308 1.6의 복합연비는 16.2km/L(고속 17.7km/L, 도심 15.2km/L) 수준이다.

푸조는 공인 연비보다 실제 연비가 더 좋은 것으로 유명한데, 이 차로 서울에서 출퇴근을 한다는 주 감독은 20km/L 초반대의 연비가 나온다고 전했다.

신형 푸조 308 1.6의 부가세 포함 가격은 악티브 2950만원, 알뤼르 3190만원이다.

푸조 308 1.6(왼쪽)과 308SW 1.6



푸조 308 1.6 실내



기어봉과 스마트시동, 스포츠주행모드, 주차브레이크 버튼



스포츠 모드 주행 시 계기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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