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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롯데마트, M쿠폰 앱 출시…17년만에 DM 발송 중단

멤버십·전자 영수증 기능도 탑재해

롯데마트 제공



롯데마트(대표 김종인)가 오프라인 소비자들에게 발송하던 종이 DM(Direct Marketing) 쿠폰을 17년 만에 중단한다.

롯데마트는 3일 '롯데마트 M쿠폰'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롯데마트는 해당 앱을 출시하면서 기존 종이 쿠폰 발송을 하지 않기로 했다. 이로써 롯데마트의 종이 쿠폰은 1998년 오픈 후 17년 간 주요 마케팅 수단으로 사용되다가 사라지게 됐다.

'롯데마트 M쿠폰' 앱은 화면 상단의 바코드만 제시하면, 계산대에서 스캔 한 번에 '금액대별 할인·적립' 및 개별 '상품 할인'까지 한 번에 적용 가능하다. 또 롯데 멤버십 기능과 전자 영수증 기능이 함께 탑재돼 '엘포인트(L.POINT)' 적립·사용과 '전자 영수증' 조회도 가능하다.

롯데마트는 'M쿠폰' 앱 출시를 통해 다양해진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을 고려한 '개인별 맞춤형 쿠폰' 등 추가 서비스도 선보인다.

'일정 기간 동안의 구매 금액'에 따라 네종류(일반·우수·최우수·VIP)의 쿠폰이 발송되던 기존 방식에서 더 나아가 'M쿠폰' 앱에선 소비자들의 개별 구매 패턴도 고려한 '맞춤형 쿠폰 서비스'도 이르면 하반기부터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앱을 다운 받고자 하는 소비자는 스마트폰의 '플레이스토어'에서 '롯데마트' 또는 '롯데마트 M쿠폰'을 검색해 설치하면 된다.

롯데마트 남창희 마케팅본부장은 "스캔 한 번으로 쿠폰 적용 및 포인트 적립, 다둥이클럽 혜택은 물론 전자 영수증까지 발행돼 소비자 편의성은 높아지고 계산 속도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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