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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결합상품 월등한 비율 가입자 증가 이유..56만명 증가

결합상품 가입자 비율 57%로 이통3사 중 가장 높아…

SKT, 결합상품 월등한 비율 가입자 증가 이유 있네..56만명 증가



단말 유통법 시행 후 시장 1위인 SK텔레콤이 유무선 결합상품 시장에 주력하며 초고속인터넷 등에서 과감한 마케팅으로 결합상품 가입자를 급속도로 늘려가고 있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이통3사 중 SK텔레콤이 점유율 50%의 무선 가입자를 기반으로 초고속 인터넷 재판매를 통해 유선 시장에서 가입자를 모으고 있다. 그 방법으로 자사 가입자 묶어두기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으며 실제로 결합상품 가입자가 같은 기간 동안 이통 3사 중 가장 큰 비율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의 연구에 따르면 SK텔레콤의 결합상품 가입자는 2014년 기준 전년대비 56만명이 증가했다. 이는 KT와 LGU+가 같은 기간 동안 각각 38만명 감소, 22만명 증가한 것과 대조적이다.

또한 전체 가입자 중 결합상품을 사용하는 가입자 비율이 다른 통신사와 비교해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KT와 LG유플러스가 각각 작년에 30%, 40%를 기록한데 반해 SK텔레콤은 57%에 해당하는 가입자가 결합상품을 이용중 인 것으로 확인됐다.

통신 3사 결합상품 가입자 증감 추이



업계관계자는 타 이통사보다 SK텔레콤이 가입자가 늘고 있는 것은 원가 이하의 요금 정책 때문이라고 평가했다.

SK텔레콤은 올들어 무선 2회선 결합 시 초고속 인터넷을 무료로 제공하는 신규 결합상품을 선보였다. 결합상품 구성을 살펴보면 SK텔레콤의 초고속 인터넷 재판매 시 원가는 가입자당 재판매 대가 및 마케팅 비용을 고려할 때 1만 6000원 수준인데 결합할인에 따른 판매가격은 1만 3000원~ 1만4000원 수준에 제공하고 있다.

경쟁사의 한 관계자는 "단통법 이후 침체된 시장에서 SK텔레콤의 초고속 인터넷과 IPTV에만 집중하는 방식의 결합할인이 이같은 상황을 만들고 있다"며 "이럴 경우 경쟁사업자는 견디지 못하고 단시간 안에 시장에서 뒤처지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SK텔레콤 인터넷 재판매 상품 원가



2012년 SK텔레콤 초고속 사업 손익을 살펴보면 2543억원의 매출을 거둔 반면 재판매 대가로 2042억원을 지출했다. 마케팅 비용과 요금할인을 고려하면 초고속 사업은 적자를 감수하고도 공격적인 마케팅을 한 것으로 보인다.

적자를 감수한 원가 이하 요금 정책에 대해 SK텔레콤측은 "결합할인 요금제는 강력한 자산인 가입자 기반을 활용해 당사의 경쟁력 차별화를 이끄는 핵심 수단"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정문경기자 hm0108@metro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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