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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소비자

"화이트데이=캔디 공식 깨졌다"

롯데마트 작년 화이트데이 매출 분석… 캔디↓·초콜릿↑

/롯데마트 제공



화이트데이 선물로 사탕보다 초콜릿이 더 잘 팔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3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화이트데이 시즌(3/8~3/14) 초콜릿과 사탕 매출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에는 초콜릿 매출이 51.2%를 차지해 처음으로 사탕을 제쳤다.

화이트데이 시즌 사탕 매출 비중은 2011년 63.1%, 2012년 57.9%, 2013년 51.7% 등으로 계속 낮아지다 2014년에는 48.8%로 떨어졌다.

마트 측은 남성들이 여성의 선호도를 점차 더 많이 반영하고 있기 때문으로 해석했다. 여성들이 일반적으로 딱딱한 사탕보다는 부드러운 초콜릿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보니 남성들도 이를 더욱 고려하게 된다는 것.

김지상 롯데마트 과자 MD(상품기획자)는 "'화이트데이=사탕' 공식이 깨진 것과 동시에 남성들의 포장 완성품 구매 선호 경향도 둔화됐다"며 "예전에는 바로 선물할 수 있도록 포장까지 다 되어 있는 패키지 상품을 주로 구매했다면 요즘은 직접 포장하거나 직접 초콜릿을 만들어 선물하는 남성들도 늘어나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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